이름 없는 고양이
다케시타 후미코 지음, 마치다 나오코 그림, 고향옥 옮김 / 살림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볼 수 있는 많은 길고양이들...졸졸 따라오거나 붙임성 있는 고양이들을 만나게 되는 날이면 집으로 데려와 보살펴주지 못함에 미안함도 들고, 길에서 고생하며 사는 모습에 울컥하는 적이 있었다.

누군가의 고양이었거나 태어날 때 부터 길에서 태어난 고양이들도 있을테지만 결국 그들은 전부 이름이 없는 길고양이 들이다.

애처롭게 쳐다보는 듯한 고양이의 모습이 큼지막하게 그려진 그림 동화책인 이 책은 자신의 이름을 찾고 싶어하는 길고양이의 여정을 따뜻하게 담아낸 책이다.

 

 

안녕, 나는 이름 없는 고양이야...

한 구석에 쪼그려 앉아 쳐다보는 고양이가 진짜 나에게 얘기하는 듯하게 느껴졌을까, 나는 첫 장을 넘기자마자 눈물이 고였다. 아무도 이름을 지어준 적 없는 고양이... 어릴땐 그냥 아기 고양이, 다 자란 뒤에는 그냥 고양이거나 길고양이라고 불리겠지. (그림책보면서 눈물난적은 처음이다 ㅎㅎ)

이름 없는 이 고양이의 주변에는 예쁜 이름을 가진 고양이 친구들이 많다. 레오, 씩씩이, 꼬맹이, 우동이, 해님과 달님이 등등...그의 친구들은 좋은 주인들을 만나서 행복한 묘생을 살고 있다.

하지만 이 고양이는 이름이 없다.

 

나도 이름이 갖고 싶어!

이름이 없는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처럼 이름이 갖고 싶어진다. 절에사는 보살이의 권유로 마을을 둘러보며 자신의 이름을 찾아보기로 결심한 이름 없는 고양이.

하지만 마음에 드는 이름을 찾기 힘들고 험난한 여정이 계속 된다.

 

 

책 속의 한페이지 한페이지가 유채화 느낌의 감성적인 일러스트로 그려져 있는데 책의 분위기와 너무 잘어울렸다. 비를 피해 거리 벤치 밑에 쪼그려 앉아서 하늘만 하염없이 쳐다보고 있는 고양이의 모습. 진짜 고양이처럼 실제적으로 표현되어 정말 길고양이를 보고 있는 것 처럼 울컥하는 마음이 책을 읽는 내내 계속 들었다.

" 마음이 빗소리로 가득해.." 고양이의 대사 하나하나가 어찌나 가슴을 울리던지...ㅠ.ㅠ

 

아, 이제야 알았어.

내가 갖고 싶은건 이름이 아니었어.

 

 

 

그렇게 비오는 하늘을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던 중, 우산을 쓰고 쪼그려 앉아 다가온 어린 여자아이를 만나게 되는데...그리고 이름 없는 고양이는 깨닫게 된다. 애타게 찾고 있던 자신의 이름이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는걸...

My name is...

과연 이름 없는 고양이는 어떤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결말이 어떻게 될지는 스포일러가 될 것 같아 언급하지 않겠다. 하지만 책장을 넘기는 내내 촉촉했던 눈가에 미소가 번질만한 행복한 결말같아 너무 좋았다.

동화책을 읽고나니 김춘수의 <꽃> 이라는 시가 떠올랐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자신의 이름을 찾고 싶었던 고양이가 결국 정말 원했던 건 무엇이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

고양이의 독백으로 이루어진 따뜻한 스토리와 실물과 비슷하게 그려진 캔버스 유화 같은 그림들이 감동을 더해주는 강추할만한 그림 동화책이다.

어린이들이 읽어도 너무 좋을 것 같고, 동물을 좋아하는 어른들이 읽으면 나처럼 눈물 고이는 분들 꽤 있을 것 같다. 현실에서 길고양이들의 지친 삶을 충분히 알기에 뭉클한 감정이 더욱 더 올라왔던 것 같다.

바쁜 일상으로 매말라있는 감성을 촉촉하게 적셔주고 싶다면, 글자 빽빽한 책말고 간결한 문장과 일러스트로 따뜻한 감동을 느껴보시고 싶은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