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 한눈에 오를 주식만 골라내는 재무제표 완전 공략법
이강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이강연. 비즈니스북스.

 들어가기 전에 고백 하나. 이 책 다 못 읽었다. 결국 손을 들었다. 지금 단계에서 내가 완벽하게 읽어내는 건 불가능하다. 이 책은 ‘읽는 책’이 아니라 ‘실습하는 책’으로, 이 책을 제대로 읽으려면, 우선 투자할 만한 회사를 추려낸 뒤, 이 회사에 정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겠다는 확고한 마음가짐으로, 재무제표를 손에 든 뒤 덤벼야 한다.
 지금 주식투자 해야 하나 말아야하나, 한다면 얼마까지 투자해야 하나, 이것부터 고민하는 단계다보니 이 책의 재무제표 설명이 다가오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계속 읽어본들.
 고로 고민 끝에 책을 손에서 놓았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주식 투자를 결정했을 때, 손에 연필을 쥐고, 책의 설명을 하나하나 줄 쳐 가며, 내가 든 재무제표와 비교하며, 제대로.
 그때 이 책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혹은 도움이 되지 않았는지 다시 언급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대략적인 이야기만 해볼까 한다. 수박 겉 핥기가 되어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주식공부 5일 완성’ 이 책을 읽고 난 뒤, 이 책 이해를 위해 ‘회계천재가 된 홍팀장’ 다섯 권 시리즈를 읽기 시작했다. 회계천재가 된 홍팀장은 어디까지나 회계 용어를 쉽게 풀어주며 회계에 흥미를 갖게 유도하는 입문서 역할이라, ‘주식공부 5일 완성’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다른 전문 서적을 더 봐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때 비즈니스북스 쪽에서 이 책에 대한 서평단 모집 연락이 왔다. 안 그래도 재무제표는 제대로 공부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차라 반가워하며 서평단에 응했다.
 나도 가끔은 필요에 의해 책 읽을 때도 있다. 매번 호기심으로만 눈 반짝이지 않는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를 어떻게 읽어낼지 고민해야 한다. 그 가치를 읽어내는 방법이 바로 재무제표 분석. 문외한이 보면 단순한 숫자놀음이지만, 제대로 공부하면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고.
 이 책은 재무제표를 제대로 알아보도록, 다양한 예시자료를 토대로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설명해준다. 회사의 현금흐름은 어떤지. 부채는 어떤지, 매출은 어떤 점에 집중해서 보아야 하는지.
 다만. 재무제표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예시 부분만 떼서 봐서는 이해가 쉽지 않다. 예시 기업이 내가 원하는 기업이 아닐 경우에는 더더욱. 내가 포기해버린 것도, 예시를 보며 책 내용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는 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철저한 실전 지향적인 책이기 때문에, 책을 제대로 읽으려면 일단 내 회사의 재무제표를 들고 덤벼야 한다. 그래야 책의 내용이 하나라도 더 들어오고, 하나라도 더 건져 갈 수 있다. 어중간한 각오로 덤벼서는, 숫자 때문에 눈이 핑핑 돌아, 이러고 끝날 가능성이 높다. 정말로.

 나도 한번 투자해볼까. 이런 가벼운 마음가짐이 아닌, 이번에야말로 돈을 벌겠다. 이 마음가짐으로 읽을 책. 매우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재무제표를 분석할 마음이라면 이 책 분명 도움이 될 터.
 이 회사라면 돈을 걸어도 괜찮겠다, 이 마음이 들었을 때, 이 책이 당신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하나의 나침반으로 작용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그러면. 내년 4월. 지금 붓고 있는 적금 만기가 될 때까지는 주식 투자를 할지말지, 한다면 얼마나 넣을지 고민을 한 다음 다시 돌아오겠다. 그때까지 내가 블로그를 한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