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 - 일·사람·관계에 지친 당신을 위한 달콤한 심리 테라피
천옌이 지음, 김정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대만의 정신과의사의, 마음이 필요한 현대인을 위한 따뜻한 조언.
지치고 힘들때, 잠깐의 위안이 필요한 현대인을 위한 책

 

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 천옌이. 비즈니스북스.
 
  병원에 가면 의사들이 꼭 하는 말이 있다.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그때마다 되묻고 싶다. 의사선생님은 스트레스 안 받으시는지요. 사람이 살면서 스트레스 안 받는 건 절대 불가능할 터. 더불어 살든 혼자 살든, 스트레스는 인간의 영원한 동반자일지도 모른다.
 
  피곤하다.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다. 그럴 때가 있다. 서류가 단순한 글자의 집합으로만 보일 때. 무작정 자리를 지킨다고 무엇이 되는 것도 아닐 때, 나는 일탈을 시도한다. 어차피 일이 안 될 거라면 차라리 잠깐 정신 좀 돌리고, 다시 시작하는 편이 낫다.
 
  “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는 정신과 의사가 들려주는 심리테라피 책. 30가지 셀프 처방전을 알려 준다.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야기는, 어깨에서 힘을 빼세요. 나를 지키세요. 이 말이 아닐까.
 
  인정받고 싶다. 그 욕망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겠지. 자신이 하는 일이, 무가치하다는 판정을 받길 바라는 사람은, 제정신이 아니든지 제정신이 아니든지, 제정신이 아닐 터. 중요하니 세 번 썼다.
  다만. 가장 중요한 건 나다. 나를 지키지 못하면 그 무엇도 의미가 없다. 죽기 직전에 다다라, 내가 정말 하고 싶던 건 이게 아니었는데, 이렇게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나. 내가 가끔 인생을 내던지는 양 행동하는 건, 정말 인생을 포기했기 때문이 아니라, 날 혹사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돈과 명예를 위해 아등바등 사느라, 정말 중요한 가치를 놓치는 바보 짓은 하고 싶지 않다. 그냥 돈은 적당히 벌고, 하고 싶은 일 하면서 마음 편히 지내고 싶다.
  하고 싶은 것만 하는 인생. 하기 싫은 건 최대한 하지 않는 인생이 내 로망이다. 내 나름의 심리 테라피다.
 
  “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는 분명 대만인의 이야기다. 하지만 어째 한국과 별반 차이가 없다. 고부갈등에 고민하는 며느리. 다른 반에 비해 성적이 안 나오는 자신의 반 떄문에 고생하는 교사. 일을 제대로 못하는 직원 때문에 고생하는 다른 직원.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를 읽다보면, 한국만이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고부갈등은 저 멀리 독일에도 존재하는 것 같고. 그렇다. 세계 자체가 지옥인 것이다. 우리에게 천국은 존재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심리 테라피 류의 책은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볼 때는 달콤하지만, 덮고 난 뒤 기다리는 건 여전히 냉혹한 현실이라는 점에. 아무리 나를 바꾼들 시스템이 바뀌면 그 무엇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말대로. 특별히 무언가가 바뀌는 건 아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 책을 읽는 건 아니지 않을까. 아무리 책을 읽을 때뿐만이어도, 책을 읽는 동안만이라도 위안이 되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그런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한다면, 읽어보아도 괜찮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