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무렵 누군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의 초기작을 모아둔 느낌의 단편집

 

 히가시노를 정식으로 알게 된 건, 몇 년 되지 않았다. 하지만 히가시노 책을 맨 처음 읽은 건 고등학교 때. 일본 영화 비밀. 매우 독특한 소재였기에 볼까 말까 정말 망설였다. 일본 영화는 재미없다는 이야기만 안 들었어도, 봤을 텐데.
  그래서 도서관에서 비밀의 원작 소설을 발견하자마자 바로 빌려 왔다. 단번에 다 읽었다. 미묘한 기분이었다. 갑자기 어린 몸으로 돌아갔다. 그래. 새로운 삶을 살고 싶은 건 당연하겠지. 딸의 인생을 보상해준다고 말을 하면서도, 아내는 새로운 자신의 인생을 찾고 싶지 않았을까.
  그렇다고 해도. 딸 연기까지 해가며 남편을 속일 건 뭐가 있는지. 짜잔. 아내의 인격은 사라지고 완벽한 딸의 인격이 되었어요. 그렇게 남편에게 말한 뒤 새로운 남자와 혼인한다. 하지만 남편도 아내도 전부 알고 있다. 실상 그 무엇도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을.
 
  아빠 안녕. 읽으며 계속 비밀을 생각했다. 찾아보니 비밀의 초기작이라고. 아아. 그렇구나. 비밀을 축약한 듯한 단편을 읽으며 새삼스럽게 비밀을 떠올렸다. 이미 10년도 더 전에 읽은 책인데, 흐릿하게나마 스토리가 떠오른다.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그 책이 꽤 마음에 든 모양이다. 내가 무언가를 평가할 때는 그러려니 하는 게 좋다. 싫다고 투덜댔지만, 사실은 마음에 들었는지도 모른다.
  나도 잘 모른다. 그냥 그렇지 않을까 추측할 뿐. 나는 내게도 진실을 잘 말하지 않는다. 비밀주의다. 익숙해서 신경 안 쓴다. 그러려니 할 뿐.
 
  인상적인 단편이 많았다. 아빠 안녕 다음으로 기억에 남는 건 레이코와 레이코. 강간을 당한 그녀는, 그 충격으로 이중인격이 되어, 자신을 소중하게 돌보아 준 여자의 남자친구를 살해한다. 그리고는 그 충격으로 다행히 본래 성격으로 돌아온다. 여기까지는 그럴 수도 있는 일.
  하지만 마지막에서 이야기가 전환된다. 정말로 이중인격일까. 사실 인격변화는 없었던 게 아닐까. 자신을 지키기 위해. 사실은 진심으로 복수하고 싶어서 기억을 잃은 게 아닐까.
  히가시노의 소설에는 섬뜩한 방식으로 복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질문에 차마 대답을 할 수 없었다. 안 좋은 쪽으로만 대답이 떠올라서.
 
  히가시노 책 자체가 무조건 평타는 친다. 고로 히가시노 책 좋아하는데 아직 이 책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망설임 없이 읽어보면 좋겠다. 아빠 안녕이 마음에 들었다면 비밀도 한번 읽어보면 어떨까. 백야행과 같이 히가시노답지 않으면서도 히가시노다운, 어딘가 아련한 느낌이 마음에 들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