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미래 시장의 기회 - 인구변동에서 기회를 발굴하는 미래예측법
조영태 지음 / 북스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상이 털리고 싶지 않기에, 블로그를 만들기로 결심하며 아예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 주 계정은 따로 있기에 이 계정은 오로지 블로그와 포스트 용도로만 사용한다. 그런데도 메일이 왔다.

 뭔가 싶어서 열어보니, 북스톤 영업사원이 자기 책을 사달라고 구구절절 애원을 하고 있다. 뭐 이런 게 다 있어. 어이없어하며 지우려다, ‘신간 홍보에 열을 올리는 신입 사원의 열정이라는 말에 마음을 바꾸었다. 동병상련이다.

 일단 사자. 대신 재미없으면 마구마구 욕하자. 잠든 키보드 워리어 영혼이여, 깨어나라. , . 스팸 메일 받은 것도 억울한데 책까지 재미없으면 시간 낭비에 돈 낭비 제대로 한 것 아닌가. 욕이라도 해야지 기분이 풀리지.

 

 책을 덮고 생각했다. 4차 혁명에 관심 있고. ‘미래 연표재미있게 본 뒤, ‘100세 쇼크까지 질러버린 나는, 확실히 이 책을 재미있어 할 독자다. 직장인이니만큼 달라지는 사회구조에서 내 회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그 부분도 조금은 흥미가 있고.

 정말로 내 취향을 잘 파악한 건지, 아니면 책 리뷰를 하는 블로그 전부 다니며 메일 주소 긁어버린 건지, 그것까지는 모르겠지만, 어찌 되었든 한 명 건졌으니 영업 잘 한 것으로 치자.

 

 ‘미래 연표는 일본의 인구 변동에 대해 다룬 책이라면, 이 책은 우리의 인구 변동 상황을 분석한 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구 변동 추세는 일본과 거의 유사했다. 젊은이는 계속 줄어들고 노인은 계속 늘어나다 결국은 인구 전체가 줄어든다. 베이비부머 시대가 일거에 은퇴하면서 연금 및 의료비 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예견 역시 닮았다.

 단순히 출산 독려로만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도 비슷하다. 가임 여성 자체가 적다. 과거 여아 낙태는 단순히 성비만 망가뜨린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까지 망가뜨렸다. 단순히 출산을 독려하는 것만으로는 인구가 불어날 일은 없을 듯하다. 한 집에서 세 명씩 낳으면 또 달라지겠지만.


 ‘미래 연표는 독설을 퍼부었다. 이대로는 일본 망한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정도는 아니다. 일단 미래 연표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책이라면, 이 책은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나아갈지 검토하는 책이기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니, 어조도 다르다.

 이후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첫째 가족의 형태. 1~2인 가족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기업이 어떤 상품을 중점으로 판매해야 할까. 둘째. 각 세대의 특성. 가령 지금 2~30대는 과거 세대처럼 백화점에서 명품을 소비하는 세대가 아니다. 나이가 들더라도 백화점보다는 직구나 면세점에서 쇼핑을 할 가능성이 높다. 기업은 이들에게 어찌 대처해야 할지.

 저자는 렉시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해서 위의 부분들을 분석을 하는데, 한 번 활용하면 도움이 될지도.

 

 ‘미래 연표도 그렇지만, 대안 부분은 적당히 흘러 듣는 쪽이 좋다. 저자는 이 부분의 전문가는 아니다.

뭐만 하면 저녁에 2~30대를 위한 문화공간을 만들어라, 베트남에 상품을 수출하라. 아니. 모든 산업이 2~30대를 위한 문화공간 만들고 베트남 수출하면, 오히려 같이 망하는 것 아냐. 읽으며 이런 생각까지 했었다.


 다만 저자의 문제 제기. 현재를 바라보며 영업하지 말고, 미래에 어떻게 바뀔지 생각하며 영업을 해라. 이 부분은 진지하게 들을 필요가 있다. 그게 되면 뭐 때문에 이 고생을 하겠냐. 이 기분이 아주 안 드는 건 아니지만. 인생을 걸고 사업을 하는데, 제대로 된 시장 분석은 당연히 필요하겠지.

 

 인구 변동에 관심이 있고, 이후 사업을 어떤 식으로 꾸려나갈지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봐도 괜찮겠다.

 그보다 광고 메일 받고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이러면 광고 또 올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는데. , 괜찮겠지. 신간 소개 정도야. 만약 정말 이딴 책 왜 소개한 거야, 열 받으면 욕하며 스트레스 풀 수도 있을 테고. 인생은 긍정적으로 사는 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