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고민이 별것 아니게 되는 아주 작은 심리 습관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전선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고민이 별것 아니게 되는 아주 작은 심리 습관 / 나이토 요시히토 / 위즈덤하우스


모든 고민에는 해결 방법이 있다 p.8 프롤로그

 

내가 생각하는 자기계발서와 에세이의 종류는

크게 3가지 인 것 같다.

 

1) 이렇게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고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 하는 스타일과,

2) 내가 ~~해봤는데요. ~~방법도 괜찮아요. 하는

본인의 경험을 말하는 스타일, 

3) 이런 ~~~연구에 따르면 ~~방법이 좋다고 합니다. 라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설명하는 스타일.

 

이번에 읽은 <모든 고민이 별것 아니게 되는 아주 작은 심리 습관>

세 번째 스타일로 생각되는데,

책 제목과 표지의 <스탠퍼드, 예일, 미시간대학 등 유명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 입증> 문구에 이끌려 읽어보았다.

 

내가 생각해도 사소한 고민을 다양하게 하고 있어서,

멘탈이 가을 낙엽처럼 바스락 부서질 때가 많다.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잘 처리하며

자잘한 고민 없이 지낼 수 있을까?

저자의 노하우를 빌리고 싶었다.

 

작가 나이토 요시히토는

일본 최고의 심리학자로 현재까지도

활발한 저술과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심리학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아

관련 주제로 여러 권의 책을 썼다.

저자는 심리실험으로 효과가 입증된 말버릇의 힘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말투를 사용하면 일이 더 잘 풀리고

삶도 극적으로 바뀐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멘탈이 흔들릴 때 바로 써먹는 생활밀착형 지혜

77가지의 방법을 5장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순서대로 읽지 않고

나에게 우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먼저 읽거나,

무작위로 펼쳐서 읽어도 좋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p.150~151

<질책 후에는 칭찬으로 균형을 잡는다>에서

고트먼이 밝힌 인간관계의 황금비율을 보고,

아이와 남편에게 지금보다 많은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은 많이 줄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지만

달라진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다짐해본다.

 

p.159~160 <등을 구부리지 않는다>

p.161~162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를 읽고

자세도 우리 생각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깨달으며,

갑자기 자세를 바로 앉게 되었다.

컴퓨터나 휴대폰을 하는 동안

등은 구부러지고 고개를 숙이게 되는데,

앞으로는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게

바른 자세로 펴고 앉아야겠다.

 

p.230~235에는 참고문헌으로

책에 인용된 연구 논문들의 서지사항이 나와 있다.

책을 읽다가 언제 연구된 논문인가 궁금하여 찾아보니,

책에 실린 순서가 아닌 연구자의 이름이 알파벳 순서로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가 불편했다.

그리고 제일 오래된 연구는 1973년에 진행되었고,

70년대 연구도 6건이나 되었다.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은 시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된다.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자료가 없더라도,

50년 전에 진행된 연구 결과는

지금과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빼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볍고 사소하고 하찮다고 생각되는

걱정들이 가득해서 답답할 때,

연구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터로

검증된 해결 방법이 찾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고민이 넘쳐나는 사춘기를 겪고 있는 10대 청소년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