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정하지 못한 나, 비정상인가요? - 선생님, 부모님께도 묻기 어려웠던 ‘나, 진로, 미래’에 대한 85가지 질문
최현정 지음 / 팜파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고?"

"많이 고민되지? 쌤도 진로를 놓고 고민 정말 많이 했었어."


하고 싶은 것이 정말 많았던 나는 하고 싶은 일들 중 단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줄 알고 고민하고 방황도 했었다.

그 때문인지 지금도 내가 만나는 제자들을 보면 마음이 짠하다. 속마음을 털어놓는 아이들도 있지만 입을 꾹 다물고 듣기만 하는 아이들도 있다. 하지만 그래도 끊임없이 진로에 관한 이야기들을 수업 중간중간 섞어 넣는다. 그렇게 마음을 두드리다 보면 아이들이 입 밖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새로운 시도들을 해 볼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비정상? 아니다. 오히려 정상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비정상일까 고민하는 그 순간을 오히려 격려하고 칭찬해주고 싶다.


이 책은 진로를 고민하던 시절 나처럼 누구에게도 묻기 어려웠던 질문들을 만나고

모모에게 들려주는 해결책을 나에게 대입해서 답을 찾아 볼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총 85개의 질문들이 담겨있고, 중간중간 도움이 되는 쉼터도 마련해두었다.

코너명은 <희망샘의 TIP!>


비판적 사고가 싹트는 초등 고학년~중등 친구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넌 꿈이 뭐니?" 아니면 약간은 삐딱하게 "뭐가 되려고 그러니?" 같은 질문으로 어설프게 접근하다가 관계에 틈을 만드는 대화보다는 이런 책으로 혼자 실컷 진로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실패도 다 경험해보고 난 뒤에 마치 성공만 해온 것처럼 아이들에게 해야 하는 일들만 명령하듯 말하는 어른 역할은 접어두자.

방황하고 갈등하는 우리 아이들 마음도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그래서 언제든 찾아오면 쉬어갈 수 있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역할을 해주는

의미 있는 타인이 되어 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아이들의 진짜 고민들을 잘 읽어주는 진로 고민 상담소!

<진로를 정하지 못한 나, 비정상인가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