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은 최고의 동기부여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클래식 2
데이비드 맥클리랜드.데이비드 번햄 지음, 유중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여러 면에서 내게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생각보다 얇은 책이라는 점에서 처음 놀랐고,

두 번째는 책 제목에서는 예상하기 어려웠던 면들을 읽으면서 깨닫게 되었고,

세 번째는 책에서 말하려고 하는 핵심이 쉽게 머릿속에서 설득이 되지 않아서였다.

여러 곳에서 번역자의 각주가 달려 있었다. 이 각주가 아니었다면 읽으면서 몇 번씩 더 헤매었을 듯하다.

역시나 독자의 기존 개념이 가독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은 경우였다.


권력.

나의 경우에는 머릿속에 떠올렸을 때 긍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지 않아서 읽으면서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짚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권력이란 그동안 내가 알고 있었던 것보다 훨씬 긍정적인 것이었으며,

제대로 된 권력자, 관리자가 되려면,

(나의 해석대로라면 좋은 리더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강력한 동기 즉 권력동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친화형 관리자, 사적 권력형 관리자, 조직형 관리자로 구분하였다.

이 중 바람직한 유형으로 조직형 관리자를 꼽았다.

민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고, 지시보다는 지도하려고 하며, 다른 유형들보다 좀 더 성숙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스로도 동기부여가 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동기부여하는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짚어주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돌아보았다.

누군가는 내게 꼬집으며 말했다.

"믿어준다고 되는 게 아니야. 시켜야 해. 사람들은 길들여야 하는 거야. 간 보면서 행동한다니까!"


나는 그래도 믿고 싶다. 내가 가진 신념이 맞다고, 사람들은 믿어주면서 함께 일하는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부단히 나를 '이기심 없는 정신적 성숙함'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타적인 권력 행사', '동기부여가'

이 두 단어를 마음에 새겨놓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