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용불안에도 흔들리지 않는 힘! 커리어 GPS - 두 번째 일자리를 위한 플랜 B를 세워라!
김경희.김소현.이민아 지음 / 대림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마흔, 당신은 흔들리고 있는가?
마흔이라는 단어가 가슴이 아팠다.
마흔은 서른에 결혼한 사람이 바로 아이를 낳고 기르면 이제 막 9살이 되는 시점이다.
예전보다 마흔은 더 젊은이이면서, 또 노동시장에서는 직업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해야 하는 시기인 듯하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이제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새로운 일을 시작해볼까 재도약을 꿈꾸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더 이 책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터닝포인트!
두렵고 떨리고 설레고... 그 뒤에 수많은 결정들과 감수해야 할 것들이 산적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흔을 터닝포인트로 잡아 일어서야 하는 이유는, 백세시대라는 점이다.
생존을 위해 노동해야 할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삶의 본질, 비전을 이루는 시간들을 죽기 전에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해석도 가능하다.
커리어 컨설턴트들이 조언하고 있는 것은,
현재의 자신이 하는 직무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후의 전직이나 이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라는 것이었다.
단지 직업선택의 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 태도, 무력감을 이겨내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등의 내면을 관리하는 법도 다루어주었다.
GPS라는 말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처럼, 이 책에서도 현재의 나를 위에서 내려다보면서 5년 후, 10년 후 나 자신의 인생 비전을 찾고 명확한 목표를 가지라고 조언한다.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면 자신의 커리어 앵커가 어떤 유형인지 파악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세상의 흐름, 노동시장의 변화 등도 주목해야 한다.
행복한 은퇴를 위해, 행복한 자신의 삶을 위해 이제는 우리 자신의 커리어에 좀 더 자기주도적인 탐색과 결정, 그리고 실행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