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위대한 우리 과학기술의 비밀 - 개마무사가 달리고 신기전으로 쏘다
이명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지은이는 전공이 전자공학이다. 그런데 이 책을 쓸 수 있었던 배경은 그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역사와 고고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고대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역사공부를 하며 연구를 한 결과, <우리과학기술의 비밀>을 집필해 낼 수 있었다.

 

우리나라 고대 유물과 관련된 역사와 과학기술의 세계가 궁금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소개해주고 싶다.

<한국과학사 이야기>시리즈를 만났을 때도 무척 반가웠는데, 이 책에서는 또다른 매력이 있었다.

공학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과학사의 놀라운 비밀들을 캐내보는 느낌이랄까!

 

나노기술을 이용해 금속공예품을 만들었다는 사실도 새로웠다. 고조선의 청동기 금속공예 기술이나 이름도 생소한 '다뉴세문경'의 경우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 신기했다. 이외에도 목조건축물과 석조문화에 대해 다룬 부분도 수업중에 아이들에게 역사와 접목해서 알려줄만한 부분이 많이 있었다. 특히 5부에서 다룬 로켓이야기에서는 예전에 교재개발할 때 자료를 구하려도 해도 구할 수 없었던 역사기록들을 만날 수 있어서 무척 반가웠다. 세계 최초의 휴대용 로켓인 소주화, 2단로켓 산화신기전 등의 이야기들은 수업할 때 꼭 알려주어야겠다.

현지답사를 통해 직접 찍은 사진들과 사료들을 보면서 작가의 과학역사에 대한 열정도 엿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