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답의 비밀 - 사람의 마음을 얻어 내 편으로 바꾸는 노구치 요시아키의 비밀 시리즈
노구치 요시아키 지음, 김대식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 사람의 마음을 얻어 내 편으로 바꾸는 해답의 비밀 >

일본에서 베스트셀러 20만 부를 돌파한 책이라고 한다.

손바닥을 펼친 정도의 사이즈인 이 책은 해답을 이끌어내는 컨설턴트에 대해 내가 이전에 생각하지 못 했던 면들을 발견하게 해주었다.

 

새해 첫 수업이 있던 날, 그리고 두 번째 수업이 있던 어제...

가르치던 아이들끼리 다툼이 있었다. 한 아이는 얼굴에 상처가 나기도 했다. 당연히 아이들의 문제는 부모님과도 연결되고, 책임자인 내게도 이번 사건은 마무리하는데 마음을 많이 써야 했다.

누구의 잘못이고, 어디서 일이 시작되었는가를 파헤치려는 자동적 사고를 잠시 멈추고

마음을 진정시켜 일을 처리해나가는 순서를 정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책에서 얻은 조언들 덕분이었다.

 

컨설턴트가 해답을 알아도 머릿속에서 판단한 즉시 답을 말하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했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흔들리지 않는 기준을 세우고, 해답을 함께 구하는 과정을 갖는다는 것 또한 내 마음속에 잘 간직해두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협력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서도 그들의 마음을 얻고, 그들과 함께 해답을 찾아가는 시간과 과정이 분명히 필요할 것이다. 그 시간들이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단시간에 해답을 찾아 실행하는 것보다 더 의미 있고, 더 값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야만 하는 Must만 강요하는 리더가 아니라, 실행할 수 있을만한 Can과 실천하고 싶은 Will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가 되리라 마음먹는다.

 

새해에 내가 처한 위치에서 나의 결정들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게 해준 귀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