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우리들의 별을 만나다 2 : 글로벌멘토 편 - 강수진.봉준호.서경덕.손연재.이상혁.이영희.전광영.조수미.최종일.한비야,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인 대표직업인 10인 드림시리즈 2
이랑.김정현.권혁준 지음, 심규섭 그림 / 드림리치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지은이는 3명이다.

-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직업정보를 개발하고 있는 이랑 작가

- 세화고등학교 3학년 김정현 학생

- 신반포 중학교 3학년 권혁준 학생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10대들에게 진로탐색을 할 때 도움이 될 책들을 찾고 있던 중 눈에 띄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미래를 분석하고 전망하고 조망하더라도 진로를 탐색하는 주체는 바로 '자신'이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고등학생, 중학생의 눈으로 보는 10대들의 별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만나보고 들여다본다는 것은 어른의 시각에서도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또한 이 책의 특징 중 하나가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인 대표 직업인 10인을 뽑고 또 그 10인의 멘토들의 이야기를 연결해서 들려주었다는 것이었다.

누구나 성공한 위치 그 자체만을 주목할 것이 아니라 어떤 씨앗이었고, 어떤 땅에서 어떤 환경에서 어떤 소망과 꿈을 가지고 노력해왔는지 그 과정을 들여다본다는 것이 의미 있다. 자칫 그들의 업적에만 주목하고 과정 속에서 그들의 해온 노력에 대해서는 간과할 수 있는데 이 책에 담긴 생생한 이야기들은 10대들의 가슴을 뛰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어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크게 보면 안 돼요. 예를 들어 아픈 상황에서 한 시간 더 연습할 생각을 하면 못하겠지요.

하지만 한 동작만 더 해본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면 신기하게 되거든요. 그래도 안된다면 할 수 없는 거죠. 무언가 시도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강수진- 30p 중에서.

 

발레리나 강수진과 그녀의 멘토 모나코 왕립발레학교 교장 마리카, 영화감독 봉준호와 그의 멘토 영화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이어서 소개되는 대한민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리듬체조 손연재 선수,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한복디자이너 이영희, 한지작가 전광영, 성악가 조수미, 애니메이션 제작자 최종일, 국제 구호전문가 한비야씨가 소개되었다.

 

"이 세상에서 나름 꿈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런데 꿈을 갖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꿈을 이루려는 치열한 노력이지요. 나중에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거창한 계획보다는 지금 현실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해내는 것, 그것이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봐요." - 서경덕 교수-   73p 중에서.

 

재미있지 않은가? 강수진의 멘토는 모나코 왕립발레학교 마리카 교장선생님이었다. 체조 손연재 선수의 멘토는 발레리나 강수진이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들도 멘토들을 찾아 그들의 삶의 흔적들과 경로들을 살펴보고 도전을 했으면 좋겠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독자들이 꿈을 이루어 또 다른 누군가의 멘토가 되기를 소망했으면 하는 바람도 해본다.

 

꿈꾸는 우리 모두~~ 화이팅!!

 

과학지식디자이너

201512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