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끝내는 MBA
벤 티글러.조엘 아츠 지음, 김경섭.윤경로 옮김 / 김영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긴요한 지식을 깊이 파고들 시간이 필요한가?

실제로 MBA 강의가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지 몰라서 얼마큼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다.

그저 이 책 내용 자체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 책은 총 4개의 핵심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십, 조직, 전략, 실행인 4가지 범주로 나누어 경영 관련 유명인사들이 전해주는 노하우들과 핵심 관점과 교훈을 나누어준다.

이 책이 장점으로 들고 있는 부분은 경영에 대한 핵심을 짧은 시간에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루 안에 6미터에 달하는 책을 읽는 것과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을 비교하여 이 책이 얼마나 실용적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강조한다.


성공한 경영사상가들의 아이디어들에는 간단하고, 돋보이며, 시대를 초월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버나드 배스는 리더십을 이렇게 정의했다.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고, 자기가 속한 조직의 효율성과 성공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이다."

몇 번씩 되짚으며 가만가만 읽어보았다. 오늘 설교 말씀 중에 목사님이 강조하셨던 '칭.지.격.동'이 떠오른다.

(칭찬-지지-격려-동기부여의 줄임말이다.) 스스로도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면서 또한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더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읽는 내내 '오.. 정말 그러네.. 맞아.. 그렇지'를 연발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경영이론을 다루는 듯하면서도 '리더십'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내 생각을 다듬을 수 있게 하는 책이라 도움이 많이 되었다.

# 다른 사람을 이끌고 싶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_피터 드러커

# 리더십은 대의를 위해 사람들과 조직의 잠재력과 능력을 끌어내는 능력이다._ 켄 블랜차드

# 우리가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은 실수의 특징이다. 만약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으로부터 배워야 한다._마커스 버킹엄

- 버킹엄을 기억하자."당신의 강점을 기반으로 일하라."라는 그의 말을.

# 전략은 선택하고 절충하는 것이다. 남들과 차이가 나도록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다._마이클 포터

# 마케팅은 하루면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마스터하는 데는 평생이 걸린다._필립 코틀러

# 전략, 구조, 문화, 시스템은 핵심 이슈가 아니다. (...) 가장 핵심적인 것은 항상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는 일이었다. _ 존 코터

 

3번은 정독하기로 마음먹은 책!

무엇을 할지, 어떻게 할지 그림 그리며 읽으니 더 생생해지는 책이었다.

간결하고 정곡을 찌르는 듯한 내용들 때문에 왜 책 제목을 '하루 만에 끝내는 MBA'라고 붙였는지 알 것 같다.

그동안의 경영에 관한 이론들을 어떻게 써야 할지 알게 해준 책.

정말 고맙습니다~ ^^


과학지식디자이너

20151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