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도시 동물들의 권리 투쟁기 사계절 아동교양 문고 9
김향금 지음, 이갑규 그림 / 사계절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빛 도시에서 수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농장 돼지, 닭, 젖소들, 오리, 거위들이 보통 때랑 다르다는 제보가 올라왔다.

농장 돼지들이 말을 한다니!


농장동물들이 '그날'이 다가오는 것이 아닌지 촉각을 세우고 있었다.

'그날'은 바로 출하 날.


작가는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동물들의 생명성에 대해

무감각해지는 현대인들에게 메시지를 던진다.


며칠 전 텔레비전에서 특별기획한 어떤 프로그램을 보았는데

3마리씩 병아리를 분양해서 각 팀이 병아리를 길러보면서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인식하게 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어떤 아이는 병아리를 보자마자 키워서 먹겠다고 했었다.

막상 병아리를 키우면서는 생각이 조금씩 바뀌고,

다른 닭백숙을 먹으면서 이전과는 다른 생각들을 하게 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

평소에 동물이나 식물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읽어보니 작가는 훨씬 더 자세하게 동물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묘사하고 있었다.

동물농장에서 출하량을 늘리거나, 빨리 소득이 되게 하려고 동물들에게 가하는 여러 가지 조치들이

동물들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가혹하고 고통스러운 일임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읽으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화가 하나 있었다.

<마당을 나온 암탉>!


이 책은 동물들에게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권리 투쟁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 했던 동물들의 수난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실험실의 토끼, 길거리의 고양이, 개들의 이야기까지

이 책을 읽고 나니 세상이 달라 보인다.

생명의 존엄성을 동물들에게 비춰볼 때

우리는 그동안 동물들에게 인간을 위한 너무 과한 요구를 해 온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