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십대를 지혜롭게 품어주는 엄마의 품격 - 아이를 통해 나를 만나는 행복한 시간
조선미 지음, 김은기 그림 / 한울림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싶어 무척 설레었다. 지은이가 '조선미 박사'님이라는 이유가 가장 컸다.
60분 부모,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등의 프로그램을 보며 첫째 아이, 둘째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하곤 했다.

조선미 박사님은 그때 방송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침에 <엄마의 품격>을 읽다가 다 읽지 못하고 이제야 아이들이 잠든 사이 다시 펴 들었다.
궁금해서 도저히 잠자리에 들 수가 없었다.
이 책은 웃다가 울다가, 가슴이 먹먹해지다가 정신이 번뜩 차려지는 그런 책이다.


나는 이 분이 심리학 박사님이시니까 보통의 엄마들보다

더 지혜롭고 무난하게 아이들을 키우셨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엄마'라는 존재는 본능적으로 가지게 되는 감정들이 있나 보다.

엄마와는 다른 기질의 아이와 사춘기를 보내며 좌충우돌하는 시간들을 고스란히 들여다보면서 한편으로는 위로가 되었다.

'누구나 엄마가 되어가는 과정을 겪는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비슷한 경험 한 번쯤은 있을 법한 상황에서는 나도 모르게 뭉클해져서 코끝이 찡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심리학을 공부하신 분이라 상황에 대한 대처,

그리고 경험에 대한 해석과 이후 행동에 대한 선택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엄마 마음과 혼란스러움도 들어있고,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아이 마음과 성장과정기도 들어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심리학자가 삶을 통해 깨달은 교훈이 담겨있다.


사례들이 아주 생생하게 담겨 있어 때로는 조심해야 한다.
이 책을 읽을 때, 당신이 감수성이 풍부하고, 자녀 양육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을 잘 한다고 생각하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화장지나 손수건.
그리고 하나 더! 일기장이나 메모장.

아이와 화해해야 할 장면들이 기억날 수도 있고,

아이와의 관계를 위해, 더 나아가 엄마의 품격을 유지하기 위해

마음에 새겨두어야 할 시금석 같은 조언들을 적고 싶을 테니 말이다.


과학지식디자이너

20150630


<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