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도 사랑받고 싶다 - 아이를 기르며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할 위대한 유산
이호선 지음 / 프롬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부모 교육서를 다 들춰봐도 자녀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영향력에 대해 강조한다.
그런데 더 나아가 부모의 잘못, 부모의 탓이라 규정하는 항목들이 너무나 많아
부모의 무게를 더 무겁게 하는 것 같다.
심지어 가끔은 '더 어떻게 하라는 거야? 나도 사람인데, 혼자서 이만하면 됐지.

조금만 안 좋으면 엄마 탓이고, 애가 말라도 엄마 탓, 공부를 못해도 엄마 탓... 무겁다 무거워.'이렇게 하소연하는 부모가 있을지 모르겠다.

얼마 전 김제동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서 부모들 인터뷰를 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예전 엄마들은 농사일 하랴, 집안일 하랴 애들 돌보는 일에는 요즘 엄마들처럼 그렇게 몰입할 수 없었다는 고백을 하기도 했다.
전업맘이든 직장맘이든 엄마의 무게는 무겁다.


 그런 무거운 엄마들에게 약간은 속 시원하고, 가끔은 통쾌하기까지 한 책이 있었다.
그 책은 바로 <부모도 사랑받고 싶다> 이호선 교수의 책이다.
가족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따뜻하기도 하고, 힐링이 되는 책이었다.
읽는 내내 반성하게 하고, 마음을 쥐어짜야 하는 무거운 책이 아니라,
엄마도 사람이고, 엄마도 사랑받고 싶고, 이해받고 싶은 존재라는 사실을 과감히 노출하라는 것이다.

정말 내게는 과감해 보였다. 가끔 '얘들아, 이러면 엄마 힘들어.'라는 말을 해놓고도 미안해 하곤 했는데 엄마도 약한 인간임을 그래서 끝까지 주기만 하는 존재가 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도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할 것 같다.
왜? 그래야 아이들이 스스로 설 수 있는 힘, 자립하는 힘이 생기지 않을까!


아이와 가장 가까운 존재, <부모>가 아이와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도록

엄마도, 아빠도 솔직한 마음을 열어 놓아라는 메시지로 들었다.
너무 자책하고 반성만 해서 스스로 주눅 드는 엄마보다
매일매일 토닥이며 위로하고, 새로운 힘을 찾는 엄마가 되기로 마음먹는다. 

 

 

 

 


과학지식디자이너

20150616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