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과학실험의 모든 것 1 - 평범한 아이를 과학 창의 영재로 만드는 신나는 과학실험의 모든 것 1
톰 로빈슨 지음, 고아라 옮김 / 미다스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실험이라고 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과학쟁이.

그러니 이런 책도 그냥 넘길 수가 없네요.

 

표지에서부터 느껴지는 추천할만한 책이라는 느낌!

'전 미국 과학교사 학부모 강력 추천도서, 전 세계 영국 프랑스 독일 과학실험 분야 베스트셀러, 우리나라 초등과학 교과 내용 비교 수록'

이쯤이면 검증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렇지만 일단은 직접 체험하기로 합니다.


 과학의 시작은 어쩌면 호기심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호기심은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보아야 자신의 것이 되고,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 재료가 되지요.

이점을 강조하고 있네요. 에디슨의 병아리 부화 실험처럼요!


이 책의 특징 중 하나! 과학의 전반적인 영역들에 대한 실험들을 두루두루 해 볼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이 책이 1권이고, 생명과학, 화학, 물리(1)을 다루고 있습니다. 2권에서는 지구과학, 인간의 몸, 물리(2) 편이 따로 있습니다.

생물에서 생명과학과 인간의 몸(인체)으로 구분해 둔 점이 새롭네요. 우리나라 과학 교과에서는 따로 구분해두고 가르치지는 않으니까요.

2권까지 사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험들이 너무 궁금해져서 못 견디겠어요.

친절하게 이 책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질문 확인 - 집에 있는 재료 준비 - 실험하기 - 결과 확인 - 따라잡기 실험을 통해 더 다양하게 시도해보기 의 순으로 흐름을 잡고 있네요.


각 영역 안에서 실제로 실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볼까요?

먼저 재미있는 질문으로 실험이 시작됩니다.

'질문'. 왜 그럴까? 정말 그럴까? 등의 질문은 실험을 시작하는 동기가 되기도 하고, 가설의 중심이 되기도 합니다.

이 실험은 바나나를 이용하는데 박테리아가 바나나를 분해하면서 생기는 기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실험이 되겠네요.  <질문> 바나나로 풍선을 불 수 있을까요?<과학 개념> 생물이 죽고 부패하는 과정에서 미생물, 즉 여기서는 박테리아가 관여하고,

음식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기체가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이 기체가 무엇인지는 정확하게 다루고 있지는 않네요.

혐기성인지 호기성인지까지 다루기는 어려워서 기체라고만 표현한 것 같습니다.)

<실험 과정> 아주 잘 익은 바나나, 그릇, 입구가 좁은 플라스틱병이나 유리병, 풍선.

이 정도의 준비물은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요? 이런 점이 이 책의 아주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준비물이 없어서 실험을 못한다는 핑계는 댈 수가 없으니까요.

쉽게 우리 친구들이 과학자가 될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인 책입니다.


실험을 한 뒤에는 실험 결과를 정리하는데,

이 책에서는 질문에 답을 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결과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잡기>코너에서는 실험을 다양하게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여지를 둡니다.

과일 중 바나나였다면 다른 과일로 실험을 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고민해보게 하고,

실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생명과학 영역의 실험 하나의 흐름을 살펴보았네요.


간단하고 재료를 쉽게 구해서 실험을 해 볼 수 있다고 해서

이 책의 실험들이 그저 쉬운 실험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루고 있는 탐구과정들과 전체를 이끌어가는 질문들이 수준이 있어서

차근차근 성실하게 임하면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는 책이라 판단됩니다.

 

'질문'의 중요성을 또 한 번 강조하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명언이 여기에서도 소개되었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하기를 멈추지 않는 것이다."


초등 교과 연계표가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아이들 과학 교과서를 확인 교과와 연계해서

같은 주차 또는 같은 달에 한두 번씩 시간을 정해 아이들과 실험을 해보면

기억에도 오래 남고 핵심을 잡을 수 있어서 과학이 더욱 생생해지고 친근해지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