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 진화를 꿈꾸는 대한민국 최고 크리에이터 4인방의 이야기 CJ Creative Forum 2 2
나영석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사실 텔레비전을 거의 보지 않아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예능 프로그램인지 잘 모른다.

주변인들의 이야기에 자주 언급되는 프로그램 몇 개, 그리고 많이 들어 아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알뿐이다.

정말 장수하는 프로그램이거나, 아니면 온 국민이 다 아는 프로그램이거나...


이 책을 읽으려고 마음먹은 이유는 그런 뜨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제작자의 마인드를 엿보고, 배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어떤 다름이 다른 결과를 낳았을까?에 대한 궁금함들이 이 책을 펴게 만들었다.


이 책은 총 4명의 최고 크리에이터들

<신형관(Mnet 본부장), 김용범(Mnet CP), 이명한(tvN 본부장), 나영석(tvN PD)>이 쓴 책이다.

 

'창의력'이라는 말만 들어도 호기심이 생기는 본능은 책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창의력'. 너무나 갖고 싶은 능력이 아닌가!

문화 산업 중에서도 문화콘텐츠 사업이 가장 창조적인 산업이라고 한다.

문화 전쟁이라는 개념도 새롭다. 문화전쟁은 행복한 전쟁이며 내가 가진 것과 네가 가진 것을 서로 교류하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교류, 공감, 소통이라는 말이 쉽지만 어려운 말인데, 이를 통해 세계화가 더 빨리 이루어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 속에서 사람들이 찾아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비결들을 찾아보았다.


첫 번째는 '사람 중심' 마인드


김용범 CP는 성공의 열쇠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어떻게 하면 다르게 만들 것인가? 결국 사람밖에 없었다. 사람들의 스토리를 담았다. 그것이 차별점이었다."

어쩌면 개인적으로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도 이점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콘텐츠를 만들건, 책을 쓰건, 강의를 하건 항상 수요자 중심, 다른 말로 '사람'이 중심이어야 함을!!

 슈퍼스타 K를 만들면서 사람들의 스토리를 담다 보니 스스로도 뭉클한 그들의 삼을 통해 깨닫는 것이 많았다고 한다.

예쁘고, 날씬하고, 잘생기고, 돈 많고 등등의 흔히 생각하는 성공 요인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들의 꿈을 향한 치열한 분투기가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였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두 번째는 ' 질 좋은 프로그램' _콘텐츠의 질


대중들이 찾는 것은 좋은 프로그램이다! 콘텐츠의 질로 승부하는 시대이다.

잘 만든 콘텐츠가 있으면 채널은 문제 되지 않는다.-50p 인용

 

세 번째는 시대의 변화를 담는다. _

예를 들어 <꽃보다 할배> 시리즈의 경우는

진솔한 여행기, 그 속에 어르신 들의 엉뚱한 에피소드를  담았다.


그럼 이렇게 대박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의 숨은 보물, 비밀병기는 무엇일까?

첫 번째 보물, 좋아하는 것을 끈기 있게 하면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는다. 거기에서 창의력과 개성이 나온다.

두 번째 보물, 틀을 깨고 나와 많이 만나고 부딪치고 실패해라. 경험이 재산이다.

세 번째 보물, 꼭 하고 싶다는 간절함! '나, 그거 꼭 하며 살고 싶어!'노력하고 노력하고 또 노력하기!

네 번째 보물, 마음속에서 지키고 싶은 것을 담대하게 밀고 나가기!


이 책이 크리에이티브 즉 창의력을 말하고 있어서 이들이 말하는 창의력에 대해서도 정리해본다.


창의성의 시작은 나를 아는 것에서부터이다.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_나영석

대중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창의력이다!_나영석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결국 인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한다._나영석

창의력은 발명이 아니라 발견이다! 그냥 지나치는 것들을 끄집어내서 보여주는 것. 진짜 본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_나영석


오늘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사느냐가 미래의 나침반을 결정한다. 다듬어진 나침반은 창의력과 연결된다._신형관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능력과 직결된다. 크고 작은 창의력은 삶의 질을 높여 주고 삶의 재미를 준다._신형관

창조적 DNA란 성실함이다. 쉬지 않고 고민하고 또 고민하라_신형관


창의적이라는 것의 핵심은 남들과 다른 것이라기보다 남들이 공감하는 것을 찾아내는 능력이다._김용범

대중들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방송의 창의력이다_김용범


대중예술의 창의력에는 두 가지 레이어가 있다. 대중을 공감시키는 능력과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 스타일이 합쳐져야 대중에게 인정받는 콘텐츠가 나온다_이명한

사람들에게 익숙한 것을 끄집어내서 비틀 줄 아는 능력만 있으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익숙한 것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 창의성의 본질이다._이명한


일단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를 찾고, 그다음에는 대중이 원하는 게 뭔지를 알고, 마지막으로 그 두 가지의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 그게 바로 창의력의 원동력이자 핵심이다!_나영석


다 읽고 나니 제 마음에 남는 세 단어는

'창의력, 사람, 역발상'이네요.

하나하나 되새겨봅니다.

대중을 위한 프로그램을 어떻게, 어떤 마인드로 만들어야 할지 가르쳐 준 네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물론 TV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과학프로그램이나 콘텐츠도 바로 이 정신으로 만들어갸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