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연습 - 감정을 이용해 원하는 삶으로 옮겨가는 22가지 방법
제리 힉스 & 에스더 힉스 지음, 박행국.조한근 옮김 / 나비랑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을 통해 내 안의 무한한 힘에 연결될 수 있다!'라는 문구가 이 책을 읽게 만들었다.


'감정, 뭐 그리 중요한가?'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나 역시도 '감정'에 대해서 자유롭지는 못했다. 왜 그럴까 생각해 봤더니 몇가지로 좁혀졌다.

평소에 상담에 대해 관심이 많고, 사람들을 상담을 통해 돕고 싶다는 생각을 해 왔는데

그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해 점검하고 다지는 시간이 필수적임을 알게 되었다.

또 한가지가 더 있다.


 육아를 하면서 내 안에서 일어나는 불편한 감정들이 결국은 '화'로 표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가 울거나, 아프거나, 짜증을 내는 상황들이 불편한 나머지 내 감정까지 상하게 되고,

이에 대한 대처가 적절하지 못할 때는 엄마 스스로를 또한번 괴롭히게 되었다.

'왜 이 정도로 이렇게 힘들어할까?'

'화내지 않고도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고, 화낸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는 것이 아닌데...' 

알지만 늘 그리 잘 조절되는 것 같지는 않아서 혼자 고민이었다.

이 또한 너무 완벽한 엄마이고 싶은 내 욕심일지도 모르겠다.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니 그리 생소하지는 않다.

집을 한바퀴 도니 같은 류의 책들이 몇 권이 더 있다.


 

이 책은 감정을 어떻게 하면 연습을 통해 원하는 삶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아주 친절하게 22가지 단계의 감정들을 나열하고 훈련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이 때도 어느 영역의 감정수준을 다루게 되는지 알려준다.

감정연습이 총 4부로 나누어져 있고, 연습방법이 총 22가지다.


흥미로워서 오늘부터 당장 해보고 싶은 연습은 <연습5 번영게임>, <연습9 대본쓰기>, <연습10 내가 할일, 우주가 할일>,

<연습11 시간마디별 의도하기>, <연습14 잡동사니 치우기>, <연습20 매니저에게 맡기기>다.

그러고 보니 6가지나 된다. 

남편에게는 <연습15 10만원 지갑 게임>을 적용해서 수표10만원권으로 몇장을 뽑아 넣어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오늘도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서 세명의 전문가가 모인 자리에 참석했다.

세 명이 서로 자신의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해서 서로 협력해야만 완성이 될 것이다.

그런데 늘 한 명이 부정적인 말을 늘어놓는다.

"그게 잘 되어야할텐데요. 끝까지 잘 모일 수 있을지, 잘 될지 모르겠네요. 걱정이 많아서 탈이에요."

이 <감정연습>을 읽고 있는 중이라 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제발 그런 생각으로 끌어당기지 말아줘요! 나는 이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고 싶거든요!!!'

차마 말을 못하고 조용히 고개를 끄덕여주고 상황을 넘겼다.


이 책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 이외에 한가지가 더 있다.

바로 '학습코칭'을 하면서 학습준비도를 확인할 때 '학습동기'가 학생에게 매우 중요하다.

감정이 준비되어야 공부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마음이 편해야 공부를 할 마음도 생기고, 꿈을 꾸고 미래에 되고 싶은 것도 찾을 수 있지 않겠는가!

그런 면에서도 이 책은 적용해 볼만하다.


육아를 하는, 간혹 아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다고 호소하는 엄마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엄마도 아이도 자신 스스로가 주도하는 삶, 그 자신이 주체가 되어 삶의 그림을 그려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 힘들고 불편하다는 말을 하며 살았다면, 이제는 그처럼 작동하는 생각시스템을 꺼버리자.


떼쓰는 아이를 당장 바꿀 수는 없지만, 떼쓰는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의 '눈'은 바꿀수 있다.

이 책은 내가 살아가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어주고, 내 자신 안에 있는 평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것이 이 책이 말하는 감정연습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다짐>

나는 나답게, 원하는 대로 산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 속에서 'Selectives sifter'(선택적으로 걸러내는 사람)이 되어 시간마디별 의도하기에서처럼 집중력을 높여보자.

나는 오늘부터 '우주매니저'를 고용하기로 한다. (우주 매니저가 할일까지 내가 하려고 애쓰지 않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