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월요일 - 참을 수 없는 속마음으로 가득한 본심 작렬 워킹 걸 스토리
시바타 요시키 지음, 박수현 옮김 / 바우하우스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책을 덮으며 마음 한구석이 훈훈하게 느껴진다. 그냥 하나의 위안이라고 해야할까...

내용이 감동적이거나 그렇게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아니다. 단지... 직장 생활을 하는 나로서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던것 같다.

서른을 코앞에 둔 워킹걸 '네네'가 자신의 생활을 요일별 주제로 이야기를 전개한 방식이였다.

일본도 취업난이 있는듯, 다행히 네네는 인맥으로 회사에 입사를 했다. 일명 낙하산...

혼자 생활을 하는 네네는 흔히 우리가 회사를 다닐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러니깐 생활비 때문에 힘들고 기분 나빠도 참고 다닐 수 밖에 없는 상황이였다.

주인공 네네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어떤가?...라는 생각을 해보며, 나의 회사생활들이 회상되었다.

이제 1년을 조금 넘긴 곳... 정말 그만 두고 싶은 마음이 열두번도 더 생겼었다. '정말 더러워서...'라는 생각도 했던 것 같고, 서러워서 혼자 눈물 흘린 적도 있었다. 얼마 전에는 정말 그만 두려고 인수인계까지 했는데... 나는 아직 그 회사를 다니고 있다.

이건 또 무슨 인연이란 말인가?...

주인공 네네도 회사의 경리담당으로 경비 정산 문제로 다툰적인 있는 남자 직원 코바야시와 화해를 하게 되고, 취미가 비슷해 좋은 모형친구가 되었다.  그리고 매일 지하철 역에서 만났던 남자의 위급 상황에서 네네는 그를 도와주게 된다.

그렇게 서로를 아는 사람으로 시작해서 인연은 만들어 지는건가 보다.

낙하산 입사인 그녀와 비슷한 처지인 야야... 그렇게 그녀들은 입사 처음부터 친하게 지내며 서로의 고민과 불만들을 얘기하고 서로를 위로하는 버팀목이였다.

그녀의 단짝 '야야'와의 이야기들도 흔희 우리가 회사에서 절친한 언니, 동생 또는 친구가 되었을 경우의 이야기인듯 했다.

낙하산 입사지만 나름 열심히 일하고, 자기만의 시간을 활용하는 네네...

내가 그녀에게 제일 부러웠던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이였다. 축소판 모형을 만드는 일...

지금 그녀는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그곳의 모형을 만들고 있다. 언제 완성 될지 모르는 모형을 만들면서 그녀는 회사에서 보내는 하루 하루를 즐거워 하는듯 했다.

학교에서 종종 생기는 왕따(이지메)와 같은 일이 회사 생활에서도 충분이 일어 난다는 이야기... 그리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듣고, 보고 하는 일반적인 일들을 잔잔하게 잘 표현되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단지 일본 작가가 쓴 글이라서 지명이며 이름들이 낯설었다는 점이 조금 아쉬었다. 그래도 나름 등장인물들의 이름에 신경을 쓴듯 기억에 남는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이라며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꺼라 생각된다. 아마도 워킹걸이면 더~ 공감하며 읽을것이다.

항상 만나는 아는 사람... 아는 사이... 그런 것들이 모두 소중한 인연이란것을 기억하며 나도 오늘을 정리해 본다.

인연이란 신비하다.

 

네네의 심경이 전해졌던 글귀를 적어본다. 다시금 공감하면서... ^^

 

이 세상도 아직 쓸 만하다.

다행이라고 생각할 일이 상당히 많이 있잖아?

야야와 알게 되어서 다행이다.

사마 씨가 상사라서 다행이다.

모형 부품을 싸게 살 수 있어서 다행이다.

해물덮밥이 맛있어서 다행이다.

영화가 걸작이라서 다행이다.

막차를 놓치지 않아서 다행이다.

코바야시 타츠키와 화해해서 다행이다.

타케다 씨가 살아 있어서 다행이다.

나도 살아 있어서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