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기초 클래스 - 다시 시작하는
이수경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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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그림을 잘 그리는 이들이 부러웠다.

나도 그리면 잘 그릴 수 있을 것 같은 막연한 자신감도 가지고 있기에 수채화를 시작해 보고자 '다시 시작하는 수채화 기초클래스'를 읽게 되었다.


수채화를 처음 시작하려면 큰 용기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정말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

저자는 수채화를 잘 그리는 비밀은 물의 흐름과 브러시의 테크닉에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수채화를 그리는 순서가 수록되어 있다.

수채화를 배우는데는 그림을 망치는 것을 겁내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수채화의 기초 단계에서는 재료와 친해지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라고 한다.

못한다고 걱정만 하지 말고 천천히 연습해 보고,

물, 물감, 붓, 종이를 직접 써 보면서 그것들의 성질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잘 그린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 놓고 나만의 그림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그려야 자신만의 개성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한다.

물감의 색이 어떤지를 알기 위해서는 물감의 발색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저자는 나만의 발색표를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붓 잡는 법 부터 선 긋기, 면 칠하기, 둥근 붓과 평붓의 사용법, 채색기법까지도 알려준다.

명도를 조절하며 가장 진한 색부터 연한 색까지의 단계연습과 물을 이용한 그라데이션 연습, 다른 색을 섞는 혼색연습까지 차근차근 알려준다.


본격적으로 수채화의 간단한 정물 그리기 부터 보여준다.

스케치부터 시작해서 초벌 색칠을 해주고 중간단계 그리고 가장 진한 색으로 칠하라고 한다.

풍경화 그리기에 대해서도 알려주는데.

풍경화에서 가장 많이 그린다는 나무의 표현도 자세히 보여준다.

나무를 잘 그리면 풍경화 수채화를 절반은 배운 것이라는데, 그 만큼 나무가 풍경화의 기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풍경화에서 보여주는 색의 혼합의 표현으로 알 수 있는 낮과 밤의 차이.

수채화를 통해서 색의 표현은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책에 실려있는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왠지 마음의 힐링이 되는 듯 했다.

'다시 시작하는 수채화 기초클래스'를 차근차근 읽어가니 내 마음은 벌써 화가가 된듯 하다.

작가의 말처럼 수채화를 시작하려면 큰 용기가 필요하므로 이제 나도 용기를 내야 할때인가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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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딱 10분, 진짜 독학 캘리그래피 하루 딱 10분, 진짜 독학 캘리그래피
김루시 지음 / 킴예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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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에 손글씨 쓰기를 즐기며 좋아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이제는 편지도 자판을 두드려 쓰게 되었다.

편리하다는 이유로.

조금은 불편하지만 예전에 손편지가 그리울 때도 있다.

간혹 좋은 글귀를 읽을 때면 손으로 적어보곤 하는데...

캘리그래피처럼 이쁘고 깜찍한 모양의 글로 적는다면 더 보기가 좋겠지.

기회가 없어 아직 배워보지는 못했지만 혼자서도 배울 수 있는 이 책이 나와서 도움을 받아보고자 한다.

 

<하루 딱10분 진짜독학 캘리그래피>는 캘리그래피를 배우고 싶지만 시간이나 여력이 없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라 생각된다.

기본적인 캘리그래피에 대한 설명과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들을 알려준다.

처음에는 감각적인 캘리그래피 글씨체 한 가지만을 배워 익히는 연습에 집중할 것을 저자는 권한다.

그 이유는 하나의 서체를 제대로 배워 익히게 되면 다른 서체는 더 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음,모음 연습부터 단어와 문장, 시 따라쓰기, 일상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 만들기까지 우리가 쉽게 따라 배울수 있게 도와준다.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디지털 캘리그래피 만들기도 알려준다.

 

캘리그래피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배워두면 너무 좋은 점인 것 같다.

평소에 활용할 수 있는 생일카드, 용돈봉투, 엽서, 책갈피에 활용해 봐야겠다.

그러려면 우선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

너무 욕심내지 않고 매일 몇 글자씩 적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다.

나처럼 캘리그래피를 배우고 싶은데 여건이 되지 않아 마음만 있으신 분들에게 <하루 딱10분 진짜독학 캘리그래피>를 권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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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미스터 렌 - 어느 신사의 낭만적 모험
싱클레어 루이스 지음, 김경숙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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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신사의 낭만적 모험이라는 부제가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어떤 모험이길래 낭만적이라고 했을까?

 

<우리의 미스터 렌>의 배경은 1900년대 초라고 한다.

너무 오래전의 이야기라 지금과 그때의 생활모습은 완전히 다르다. 그런데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때나 지금이나 직장인의 모습이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미스터 렌의 일과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과 일상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직장 상사와의 관계, 일상을 벗어나고파 하는 전형적인 현대인의 모습이 그 시대를 살고 있는 미스터 렌을 통해 보여주는 것 같았다.

 

아주 평범한 직장인인 미스터 렌은 근면, 성실하게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며 혼자만의 시간을 즐겼다. 그런 그는 상속 받은 돈이 생겨 항상 꿈꾸고 계획했던 여행을 떠난다.

지금의 우리는 영화 속에서나 보았던 그 증기선을 타고 여행을 시작한다.

여행경비를 아끼기 위해 렌은 가축운반선의 가축을 돌보는 일꾼으로 그 증기선을 탄 것이다.

열약한 환경과 거친 일꾼들과 부딪힘에서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렌.

함께 그 배에 탔던 모튼과도 친구가 된다.

모튼과 함께 여행하고 싶었지만 각자 여행을 하게 되면서 렌은 친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여행에서 외로움을 느낀 렌은 그의 행복 공식으로 저녁에 집에 함께 갈 사람과 동고동락하며 함께 일할 동료하는 생각을 한다.

여행지에서 만난 이스트라에게 처음으로 사랑에 빠지게 되고, 변덕스러운 그녀와 함께 여행도 다니지만 그녀가 자신의 길로 가버리고 혼자 남아버린 렌은 다시 자신이 있던 곳으로 돌아온다.

친구가 필요하다는 걸 느낀 렌은 적극적으로 주위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며 성실하게 살아간다.

그리고 만난 순수한 넬리와 썸을 타다 결혼을 해서 행복한 저녁을 맞이한다는 이야기였다.

 

기대가 컸던 만큼 조금은 아쉽기도 했다.

그 시대에서는 낭만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나에게는 그냥 평범하게 느껴지는 이야기였다.

그냥 옛 흑백 미국영화를 한편 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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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싶은 50가지 수채화 나의 작은 갤러리
윌 프리보른 지음, 김다은 옮김 / EJONG(이종문화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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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 미술학원에 다니고 싶었지만 그 꿈은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일까 그림에 대한 미련이 놓아지지 않는다.

버킷리스트에도 내가 그린 그림으로 전시회를 여는 것이 있다.

그 꿈은 죽기 전에 이룰 수 있겠지...

수채화로 그린 그림들을 보면 맘이 동요하면서 나도 저렇게 그리고 싶은 욕심이 생기곤 한다.

잘 그리고 싶은 욕심이 현실이 되기를 꿈꾸며.


<그리고 싶은 50가지 수채화>에서는 그림을 그리기 위한 간단한 재료와 도구부터 알려준다.

색 선택과 색 혼합, 매끄러운 종이와 거친 종이의 비교도 보여 주었다.

워시기법에 대해 알려주는데 내가 알고 있는 수채화가 워시기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의 노하우와 팁 부분은 그냥 참고용으로 읽어 보면 좋을 듯 했다.

간단한 정물 그리기 부터 자연 풍경 그리기, 도시 풍경 그리기, 사람 그리기로 나누어 각각에 사용한 재료와 그림에 사용한 색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면서 생각하고 참고 해야할 부분도 이야기 해주었다.

그리는 방법과 형식으로 구성되어 친절하게 설명도 되어 있다.

단순하게 그리기 부터 거리감 연출까지 그림을 그릴때 활용하거나 참고하고 배울 점들이 초보인 나에게는 무지 많은 책이다.


참고해서 하나씩 그리고 싶은 마음만 굴뚝같았다.

그래서 도전해 본다고 시작은 하였으나...

사실 아직은 물감을 대하기가 겁이 난다.

너무 오랫동안 멀리했던 것들이라 아직 어색하고 낯설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하나씩 도전해야 나의 버킷리스트가 완성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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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 마, 시간이 해결해줄 거야
아이작 유 지음 / 다연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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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답이다'라는 말이 떠오르는 책이다.

우리는 타인의 사간에 대해서는 돈까지 지불하지만 자신의 시간에 대해선 한없이 관대한것 같다.

저자는 시간의 본질을 이해하면 1초라는 작은 시간부터 우리의 평생과 다음 세대에 이르는 시간까지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걱정마, 시간이 해결해줄 거야>에서는 1초부터 평생까지에 대한 시간 이야기를 해준다.

우리가 무심코 흘려버리는 '초'단위의 시간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는 것.

하지만 시간은 상대적이고, 일의 중대함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마음 먹기에 따라서 시간은 길게 느껴질 수도 짧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3초의 시간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 결정 된다는 것을 우리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다.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마음과 인생을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인생에 따라 얼굴이 달라진다는 뜻이라고 한다.

'5초의 법칙'에서의 실행방법은 실제로 적용해야 할 부분이기도 했다.

"5,4,3,2,1 빵!" 하고 즉시 행동하는 것이다.

이렇게 작은 실천에서 부터 인생은 변할 수 있다.

1분은 짧은 시간이지만 중요한 것을 어필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이라고 한다.

'10분 일찍 도착'은 성공한 사람들의 기본 원칙이기도 하단다.

노동의 가치는 한시간 기준으로 책정된다는 것.

수많은 부자들은 세상에서 제일 가치있는 것 중 하나가 시간이라고 한다.

어떻게 마음 먹느냐에 따라 시간의 가치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30일간의 도전'에서 간절히 원한다면 무엇이든 30일만에 해낼 수 있다고 한다.

작은 일부터 꾸준히 해보면 그 일은 이루어진다고 한다.

고난을 상징하는 40일은 동시에 새루워짐을 상징한다고 한다.

한가지 행동이 완벽하게 자신의 습관이 되기까지는 67일 동안 매일 반복해야 한다고 한다.

고조선 건국신화의 웅녀가 100일 동안 마늘을 먹고 인간이 되어 환웅과 결혼하여 단군왕검을 낳았고,

그가 최초의 국가 고조선을 건국하였다는 설화가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중요한 일을 앞두고 100일 기도를 한다고 한다.

10,000 시간의 법칙도 이야기 한다. 그리고 평생에 대해서도.


우리는 항상 시간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시간은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한다.

모든 것은 시간 속에 존재한다며 작가는 1초에서 시작해서 평생으로 이야기를 마무리 했다.

1초라는 작은 순간이 쌓이고 연결되어 소중한 인생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제목에서 이 책을 읽으면 왠지 걱정이 해결될것만 같은 기대감이 생겼었다.

읽는 동안에도 진지하게 읽혔지만 기대가 큰만큼 조금은 아쉽기도 했다.

주어진 시간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고 하니 나에게 주어진 1초도 소중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삶을 짧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길게, 멀리 바라보며 조급해 하지 말고 여유롭고 통찰력 있게 인생을 살아가라는 저자의 말처럼 작은 것에서 부터 실행하며 변화를 가져야 겠다고 마음 먹었다.

걱정이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 

걱정만 하지말고 앞으로의 시간을 살아가는 것이 정답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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