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타이베이 - 대만의 밀레니얼 세대가 이끄는 서점과 동아시아 출판의 미래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우치누마 신타로.아야메 요시노부 지음, 이현욱 옮김, 박주은 감수 / 컴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한사람으로써 책의 미래가 궁금하기도 했다.
대만의 책 문화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엿보고 싶었다.
책장을 넘기니 왠지 여행을 떠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책 속의 풍경들이 대만의 책 문화에 대한 궁금증을 증가시키는것 같았다.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타이베이>를 읽다보니 점점 더 힘들어지는 출판사업의 현실을 알 수 있다.
다른 나라의 일만이 아닌 현재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한권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책이 좋아서 그 일을 하고 있는 이들이 존경스럽다.
독립출판사나 서점을 해서는 생계 유지가 힘드니 다른일을 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책 관련일을 하는 그들의 모습이 짠하기도 했다.
그래도 자신들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으니 힘들지만 행복할꺼라 생각해본다.
책 읽는 사람들이 더 많아져서 책의 미래가 밝기를 바라는 마음도 생긴다.
독서를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콘텐츠를 개발되었으면 한다는 바램.
청핀서점의 양수쥐안은 사람들이 책이 어려워서 읽지 못하고 있는거라며 <너의 이름은>부터 시작해서 <노르웨이의 숲>을 읽는 것을 추천해준다.

대만에는 서점이 줄어들어서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준다고 한다.
그래선지 스스로 책이나 잡지를 만드는 사람들과 독립서점들도 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어떨까?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서울>편도 있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겠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에 도전해야 발전할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아직은 용기가 없다.
그래도 꿈은 포기하지 않고 언젠가는 도전할 그 날을 위해 책과 함께하고 싶다. 
우리나라의 책의 미래가 밝기를 바라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