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책 읽어드립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글만으로도 <햄릿>이구나를 알 수 있다.

햄릿은 위대한 작가 윌리엄 세익스피어의 탁월한 작품으로 세계적인 무대에 가장 많이 올라간 작품이라고 한다.

오래도록 손꼽히는 문학작품으로 전해져 내려오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다.

시대적 배경이 지금과 너무나 다르다는 점과 현대인인 우리들의 생각과 행동패턴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햄릿>은 덴마크 황실을 배경으로 제5막으로 구성된 연극대본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덴마크의 왕인 햄릿의 아버지가 죽어 삼촌이 왕이 되고, 햄릿의 어머니가 왕비가 되어 있는 상황으로 지금이라면 콩가루 집안의 이야기라 할 수 있는 설정이었다.

아마도 햄릿은 아버지가 죽은지 2달도 채 되기전에 어머니가 숙부의 아내가 된 사실에 슬퍼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던중 아버지의 유령을 만나게 된다.

유령은 자신의 죽음이 숙부의 음모에 의한 독살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자신의 복수를 해줄것을 부탁한다.

햄릿은 자식의 도리로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로 마음먹고, 미친척을 하기 시작한다.

아마도 햄릿의 우유부단한 성격이 낳은 행동이라 생각된다.

햄릿은 아버지가 살해되었다는 증거도 필요했을 것이고, 덴마크의 왕인 숙부를 죽여야 하는 명분도 필요했을 것이다.

조금 더 결단력과 실행력이 있었다면 <햄릿>은 기쁠 희극으로 막을 내렸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야기를 읽다보면 문학작품이라 이렇게 표현을 했나 싶은 생각이 드는 구절들이 있었다.

그 시대라서 이렇게 표현한 것인지, 아니면 무대에서 보여주기 위한 작품이라 이런 표현들을 한 것인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복수를 하고 햄릿이 왕이 되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 ㅎㅎㅎ

안타깝게도 이 이야기는 희극이라 비극적인 결말이 난다.

중세시대를 배경으로한 한편의 연극을 본듯한 기분이 드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