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개정판)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수록 장례식에 갈 일이 자꾸 생긴다.

그리고 문득 드는 생각은 '내가 죽었을땐 누가 내 장례식에 올까'였다.

하지만 나는 그 답을 알 수가 없었다.

그런 궁금증을 가져본 나는 김상현작가님의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라는 이 책에서 내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작가님은 행복은 사람과 사랑에서 시작된다고 이야기하면서 여러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좋은게 좋은거라는 작가 엄마의 말씀처럼 나도 좋은게 좋은거라고 남에게 피해주지 않고 나름 착하게 살아왔다.

그렇지만 나에게 돌아오는건 손해가 더 많았다. 그런데도 나는 지금도 착하게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항상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런 우리에게 "어차피 불안할 거라면 인생 한번뿐이니, 하고 싶은거 하면서 살아라"라고 말한다.

작가가 느끼는 그런 느낌처럼 나도 나를 위로하며 잘 살고 있다고 혼자 생각하곤 한다.

모든 순간이 행복한 추억으로 남았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바램.

에어컨 이야기에서 느껴지는 엄마에 대한 마음이 내게도 전해져 마음이 짠 했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기도 힘든데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아차린다는건 불가능한 일이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면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한다.

우리 마음 한 구석에 배려와 따뜻함이 가득했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바램이 담긴글도 좋았다.


P. 97  결국 오늘의 걱정은 내일이면  사라질 것이다.


P. 163  좋아하는 것들은 함께. 보고싶은 것들은 같이. 그렇게 살아갈 수 있기를...


이별은 언제 찾아올지 모르고, 사랑은 늘 우리 주변에 있다는 사실도 이야기하는데 '파랑새'이야기가 생각났다.

나의 행복은 나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도 다시금 일깨워 주는 글들이었다.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는 말을 기억하며 바라는 일이나 원하는 일을 시작하자.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며 나의 지금이 내 선택의 결과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조금더 나은 선택을 하며 앞으로 나아가자.

모든건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지니 인간관계에 있어서 겸손한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지는것 중요하다.

행복은 결국 내 마음속에 있다는 사실...


내가 원하는 명확한 답은 얻을 수 없었지만 결국 내가 죽으면 내 장례식에 누가 올지는 내가 살아온 시간들에서 찾을 수 있을것 같다.

인간관계에 조금 더 신경쓴다면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내 장례식에 와주겠지...


아담한 책의 크기와 그린의 표지 색감은 왠지 마음의 안정과 기대를 안겨주었다.

하지만 책을 펴는 순간 ^^;;  글씨체가 적어서 읽는 동안에 조금 애를 먹었다.

눈에 무리는 갔지만 읽는 동안 같이 공감하며 위로를 받기도 했으니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