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생은 일하지 않습니다
김강미 지음 / 봄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나에게 남아있는 반평생을 일하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제목 <남은 생은 일하지 않습니다>은 나에게 기대를 가지게 했다.

작가도 나와 비슷한 나이라 더 기대를 품고 읽었다.


작가는 자신의 퇴사를 시작으로 일상 새로 고치기, 일상 새로 느끼기,일상 새로 다듬기, 일상 새로 채우기, 일상 새로 즐기기로 나뉘어서 이야기를 해준다.

흔히 우리의 일상과 그닥 다르지 않는 모습들의 이야기.

나도 퇴사를 했을때 느꼈던 그런 기분들이 다시 떠오르기도 했다.

우리 삶에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습관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을 조종하기도 한다는 이야기와 혼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보라는 권유.

취미라함은 응당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으로 힐링이나 소확행의 방법으로 나이가 들면 더 취미가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한다.


'나는 어디서 부터 다시 나를 찾아야 할까? 나는 어디로 향해 나아가야 할까?'라는 고민은 작가와 마찬가지로 지금의 나도 계속하고 있다.

가벼운 희망들을 품으며 살아가는 것 또한 희망이라는 말도 좋았다.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 오는 기대는 위기와 같다는 말에 나를 되돌아 보게된다.

가끔씩 노력도 배신한다는 사실과 일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인생에도 정답이 없다는 사실도 공감되는 글이였다.

'나도 내가 이렇게 살 줄은 몰랐어. 우리들은 누구나 예상하지 못한 삶을 살게 되는 법이니까.'

이 글이 위로가 되기도 했다.

너의 불안이 당연한 것처럼 나의 불안도 당연 한거겠지...

그렇게 살기로 한 것은 나의 선택이었다는 사실...이 내 맘 한켠을 쓰라리게 했다.

기대했던 내용이 아니라 조금 아쉽웠지만 나와 다른 삶을 들여다보며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