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노답 - 인생은 원래 답이 없다
구본경 지음 / 대경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욕부활 에세이라니 살짝 웃겼다. 표지 그림도 유머스러웠고.

제목도 흔히 요즘 아이들이 말하는 것처럼 <인생노답>이라고 하니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기도 했다.

작가 구본경님은 아직 나보도 인생을 조금 덜 살았지만 책을 읽다보니 어쩌면 나보다 더 어른의 사고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때부터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아온 작가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난 그때 왜 그렇게 못했나 싶은 생각도 해본다.

살다보니 자라온 환경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작가의 어릴때 환경이나 커 오면서 이야기를 읽다보니 너무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다.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과거로도 갔다가 현재의 모습들을 머리속에 그리며 공감과 위안을 받기도 했다.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내가 만든 것이고,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내가 만드는 것이라는데...

힘든 환경에서도 잘 자라온 작가를 개인적으로 칭찬해 주고 싶었다.


'나를 위해 하루 한 번 감사하기'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나의 모습들이 떠오르더니 눈물이 흘렀다.

왜 였을까?... 나도 작가처럼 어릴때 죽었다 살아난 경험들이 있었기에 그랬나보다.

"넌 꼭 살아야 하는 사람인 것 같다"라는 글이 내 마음에 와서 꽂히더니 눈물이 하염없이 흘렀다.

내 삶에 감사하며 살기보다는 후회나 원망을 하며 살아온 시간들이 많았기에 그랬나보다.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는데 나의 시간과 삶이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살아온것 같다.

내가 가지고 있지 않아 아프다면 남은 가지고 있어서 아플 수도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 보게 한다.

모든 사람들이 같을 수 없듯이 아픔도 비교 할 수 없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아프고 힘들 뿐이라는 사실.

세상에 나만 힘든것이 아닌데 말이다.

내가 이겨야 할 상대는 내 마음에 자라고 있는 '니가 괴물'이라는 이야기도 나를 돌아보게 했다.


난 반드시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매우 특별한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내 삶을 사랑하며

감사하다 보면 더 열심히 살고 싶은 의욕도 생긴다니 매일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오늘도 따뜻한 칭찬 한마디로 시작하자.

만약 누군가 힘들어 한다면 조건없이 공감해 주자. 

그리고 무심코 한 말이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 대가는 돌고 돌아 반드시 나에게 다시 돌아 온다고 하니.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니 나도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열심히 살아보고 싶어진다.

나를 사랑하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