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김경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이라는 나이가 멀게만 느껴졌었는데, 벌써 마흔을 넘어 버렸다.

나는 마흔을 지난 시간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가득한 나이라고 생각 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이 책을 읽음으로 마흔 이후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조금은 답을 찾은 것 같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느낌이다.


저자 김경준님은 마흔을 복합기라 일컬었고, 40대는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가는 시기라고 했다.

마흔은 힘들고 어려운 시기이고 모든 것을 털고 떠나 버리고 싶은 충동이 생겨나기도 한다고...

40대의 외로움은 숙명이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지는 삶으로 고단하고 외롭다고 알려준다.

자신의 고통을 위로 받고 싶다면 자신이 처한 상황과 내면을 돌아보고 현실을 직시하고 출구를 찾으면서 견디는 것이 낫다고도 한다.

 

우리의 삶은 재능, 의지, 운에 따라 만들어지고,

우리들은 누구나 일정한 수준의 결핍감과 열등감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라 함은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 노력하는 가운데 경험이 쌓여 삶의 에너지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가까운 사람일수록 조심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내 경험에서도 가까운 사람들에게 상처 받은 경우가 많았던터라 백배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불평 불만은 하지도 말고, 듣지도 말자. 그러면 더 힘들어 지니깐... ㅎㅎ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 '3까의 법'은 먹을까 말까 헷갈리면 먹지마라. 갈까 말까 헷갈리면 가라. 말할까 말까 헷갈리면 말하지 마라.

나이가 들수록 입을 닫고 다리를 움직이고, 말하지 말고 들어라. 답하지 말고 물어라.

내가 마음에 새겨야 할 글이다.

 

가족이 중요하지만 올인 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의 삶이 있고, 나는 나의 삶이 있다.

분기점은 아이들의 사춘기라고 한다.

정말 마흔이 넘으니 나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아마도 아이들이 컸기 때문이겠지 싶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아이의 미래는 아이에게 맡기는 것이 정답인것 같다.

아이가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여건과 조언만 필요할뿐...

 

마흔 이후부터는 건강의 적신호가 오기 시작한다.

오늘의 습관이 내일의 몸을 만들기에 조심하면서 생활습관을 조금씩 바꾸어 나가야 할 나이이기도 하다.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주어지는 하루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행운이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준비를 해야한다.

저자는 삶의 질을 결정짓는 건강, 금전, 가치를 위해 마흔 무렵에 자신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보라고 권한다.

생각만 하지말고 직접 글로 써서 정리하면 마흔 이후 삶은 더 좋아지리라고...

'마흔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를 읽었으니 이제 마흔 이후의 내 삶은 더 좋아지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더 열심히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