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는 국경을 모른다 - 지구를 위한 국제 협력 리포트
김기상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위기는 더이상 개인의 문제이거나 나라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예요.

기후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전 세계가 힘을 모아야할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가 되었답니다.

기후 문제 아래 나라와 인종을 넘어 우리는 운명 공동체가 된 것이지요.



이 책은 지구의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후 변화에 따른 세계 곳곳의 피해와 심각성을 다루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가 노력해야할 것들에 대해 전하고 있습니다.



푸르고 아름다운 지구별에서 모든 생명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볼 수 있는 책이예요.



이 책을 읽은 후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기후 문제는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의 변화가 필요한 복합적인 문제임을 알게 되었어요.



특히 기후 문제에 대한 생생한 사례와 자세한 자료가 인상 깊었어요.



문제의 심각성만을 부각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세계가 어떻게 문제에 대응해 왔으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살펴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은 막연하게 기후 위기에 대해 걱정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바로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선 나라간의 협력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는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해 두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 지금 처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며 이것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임을 새롭게 깨달았습니다.


<인상 깊은 구절>


​기후변화가 멀리서 살고 있는 북극곰이 아니라 빈곤한 나라의 수억 명 인구와 수십억 마리에 달하는 가축 그리고 내 방에서 뛰어노는 반려동물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그러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그리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주인인 여러분이다. p.2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