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다룰 줄 아는 엄마는 흔들리지 않는다 - 방학, 엄마가 미치기 일보 직전일 때
우윤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에 소신이 있으려면 엄마 자신부터 단단해져야 한다는 글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어요.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나는 어떤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꼭 생각해봐야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긍정적으로 자기 삶을 바라보고 있다면 그 좋은 에너지는 아이에게 간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저도 아이와 저 자신을 위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며 아이의 든든한 안전기지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인상 깊은 구절>
모든 관계의 갈등은 쌍방이기 때문에 누구 한 명의 잘못으로 관계가 틀어지지 않죠. 아이와의 관계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는 아이가 짜증을 부릴 때마다 아이 잘못으로 봤지만, 자세히 문제를 들여다보니 아이에 대한 무관심이 일을 키우고 있었습니다. p.85

엄마는 유일하게 아이가 힘들 때 찾아올 수 있는 안전기지, 담아줄 수 있는 존재입니다. p.87

진심은 통하는 법입니다. 소중한 관계일수록 허심탄회하게 진정성 있게 사과해야 상대방이 화가 났더라도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해줄 거로 생각합니다. 실수를 한 게 문제가 아니고 실수했더라도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주었는가가 중요합니다. p.161

자기 자신과 아이를 위해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채워주세요. 사랑이 넘쳐흘러 힘들었던 순간의 기억은 사라지고, 서로를 생각해주는 관계와 추억만 남을 겁니다. 그 힘은 아이나 부모나 사회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따뜻한 온기가 있는 집에서 풀어줘서 하는 일이 다 잘될 거로 생각합니다. p.246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