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오세요, 여생 은행입니다
이누준 지음, 서지원 옮김 / 모노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마스 연휴에 느긋한 마음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마침 눈이 내려 화이트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마음 따뜻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내 여생을 누군가에게 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할지, 반대로 내가 다른사람의 여생을 살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지도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내가 누군가에게 여생을 준다면 아마 매우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고 싶을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남의 여생을 산다면 나를 매우 사랑해주는 사람의 시간을 사는 것이겠지요.

어느쪽이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은 마찬가지 인 것 같아 마음 한 구석이 슬퍼졌습니다. 저는 하루를 살아도 사랑하는 사람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남은 인생이 얼마나 길고 짧을지 예측할 수 없지만 그렇기에 더욱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 아끼고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지 생각했습니다.

*인상깊은 구절*

저만 계약할 수 있으면 돼요. 설령 더 이상 만나지 못한다 해도 노조미가 어디선가 살아만 준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아요! p.99


저는 괜찮아요. 부모라면 자신이 어떻게 되든 아이만은 살기를 바라죠. 아이가 살아가기만 한다면 상관없어요. 그걸로 됐어요. p.168

괜찮아. 엄마야말로 미안해. 이제는 절대 안 떨어질거야. 곁에 꼭 붙어 있을게……!

이별은 언제나 갑작스럽다. 그러나 여생은행을 이용해서 이별을 준비할 수 있다면 존재 의의는 있는 것 같다. p.243


보통은 누군가에게 생명을 받는 건 더없이 기쁜 일이리라. 하지만 생명을 받는 사람이 상대방을 사랑한다면 '받지 않는다'는 선택도 존재해야 하지 않을까. p310


이곳에서 일하고 난 후로, 여생을 주는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에게도 저마다 상념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그 사람들이 언젠가 웃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자. 이 일은 내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남은 나날을 후회 없이 살아가기 위해 하는 거니까. p353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