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세대담론이 붐이다...어느 연령대의 어떤 특징을 일컬어 이름을 지어 부르는 것이 언젠가부터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사실 어느때나 세대별로 생각이 다르고 사회갈등의 원인을 세대별 갈등으로 분석하는 것은 일반적이었던거 같기는 하다만...요즘은 특히 더 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가 많이 생겨 나는거 같다.

세대를 부르는 다양한 이름들을 보며 늘 나는 어느 세대일까 고민해본다. 같은 시대를 같은 입장에서 살아온 또래들이 비슷한 정서와 생각을 가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지만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사는 사회인데...나이대로 그 특징을 분류한다는 것을 사실 나는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저자는 센세대-베이비부머(노년층), 낀세대-X세대(중년층),신세대-MZ세대(청년층) 으로 세대를 분석하고...각 상황과 사건에 대한 반응을 예시로 들며 세대들의 특질과 갈등, 해결방안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현실에서 겪어 본 공감이 가는 상황도 있었고, 모두가 이런건 아닌데...하는 반감이 생기는 분석도 사실은 있었다.

 
저자의 말대로 이러한 분석과 담론을 우리가 읽어야 하는 이유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풀어보고자 함 일것이다.

세대간의 갈등으로 사회생활이나 가정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읽으며 다른 세대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책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출판사에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