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경로 - 제25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강희영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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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유명작가들이 거쳐간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으로 따끈한 신간을 받아보게 되었다. 깔끔한 듯 신비한 표지디자인과 익숙한 단어인 제목이 작품에 대한 기대를 더하며 두껍지 않은 그립감에 만족하며 책장을 열었다.

두글자로 맞춘 목차가 뭔가 딱딱한듯하면서도 신선하게 느껴지며 읽기 시작하자 소설에서는 낯선 고딕체 글씨가 더욱 신선하게 다가온다.


낯선 고딕체와 그보다 더 당황스러운 단어들과 내용에 혼란스러워질때쯤 시작되는 익숙한 글자체의 본문에 안도하며 '혜주'와 함께 무엇인지 모를 것을 찾아 헤메며 작품속으로 빠져들었다.

라디오방송국, 암스테르담의 아티스트레지던스,안락사상담 등 호기심이 생기는 배경들을 따라가며 인물들 하나하나의 삶과 고민을 함께 아파하며...그들의 찾고 있는 그 무엇을 함께 찾아다닌 기분이 들었다.

마지막 한마디가 마음에 많이 남는다...

"어디 가지 말아요"

신인작가다운 독특함이 인상적이었다.

'최단경로' 라는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디지털상에 남은 기록으로 연결이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데... 사실 생각해보면 이제 우리사회에서 낮설지 않은 배경과 단어들인데... 소설속에서 만나니 새롭고 인상적이었다.

강지희 문학평론가님의 심사평에서 특히 공감하는 구절이 있어 옮겨본다.

"소설은 데이터를 경유함으로써 애도라는 무거운 감정을 독자가 상상해야할 영역으로 비워두고, 언제나 데이터보다 넘치거나 부족한 인간의 삶에 대해 다시 확인하도록 쓰였다."

좋은 작품을 만날 기회를 주신 출판사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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