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생 정상 영업합니다 - 끝내기 실책 같은 상황이어도
쌍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확 호기심을 마구 불러일으키는 이 책은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 궁금증이 더해져 서평단 책으로 신청했다. 야구든 인생이든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저자의 말이 공감된다. 아 참, 저자 소개를 잊으면 안 되지!
저자 '쌍딸'은 야구를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거대 악으로 규정하면서도 위산이 역류하는 배를 붙잡고 야구 중계를 보는 사람이라고 한다. 아이돌 콘서트장에서도 응원봉을 들고 야구 보면서 괴로워한다는데, 뭔가 독특하고 강렬한 느낌이 팍팍 든다.

자신의 이야기를 술술 풀어쓴 이 책은 상당히 재미있다. 그리고 문체가 독특하고 다소 거칠기도 하지만 참 솔직하다는 인상도 함께 딸려온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쩌다 야구를 보게 되었느냐는 질문을 많이도 한다는데, 나도 궁금해졌다. 그런데 대구 출신이라니! 아주 어렸을 때는 부산에서 살았는데 계속 살았다면 롯데 팬이 됐을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신기하다. 중요한 건 '무조건 야구를 본다'라는 사실을 전제한다고 하니 서울에서만 쭉 살아온 내게는 좀 이해하기 힘든 지점이었다. 물론 나도 어렸을 때부터 아빠가 야구를 무진장 좋아하셔서 야구 이야기를 숱하게 들었지만, 야구 용어는 내게 외계어인 것만 같다. 나는 친구들 따라 야구장에 꽤 많이 다녔는데도 치킨 맛만 잘 알지, 야구는 별 관심이 생기지 않았다. 그래서 나도 쌍딸님처럼 대구나 부산에서 나고 자랐나면 지금도 야구는 꼭 챙겨 보는 사람이 되었을까 궁금해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야구팬이 확 되어버리진 않을까 하는 예상을 뒤엎고 오랜 친구들과 이불 덮고 맛있는 거 먹으면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연상되었다. 당연히 내 친구들도 보고 싶어진다. 다소 거칠기도 하지만 그만큼 격의 없고 편하며 질리지 않는 느낌이 글에 가득 실려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말을 오늘도 되새기고 싶어지고, 곧 얼굴을 까먹을 것 같은 옛 친구들도 보고 싶어지는 밤이다.

아! 솔직해질까? 야구장의 치맥이 더 그리운 건지도...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를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