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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사회 - 증오는 어떻게 전염되고 확산되는가
카롤린 엠케 지음, 정지인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모든 책들이 그러하지만 이 책은 특별히 잘 읽어야 할 책.
많은 부분에서 고개를 끄덕였지만 어려웠다. 내용이 어려워서 어렵다는게 아니라 뭐라고 해야할까. 이 책에서 크게 다루고 있는 이주민, 흑인, 성소수자, 여성 등등에 대한 혐오는 나도 반대하고, 무의식적으로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사실 어떤 특정 사람들에 대해서는 혐오하며 살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들을 혐오하지 않겠다는 자신도 없다. 가령, 기초적인 배려심도 없는 사람이라든지, 자가당착에 빠져 지 잘못은 1도 모르고 남탓만 하며 섭한 소리를 쏟아내는 사람이라든지, 지가 하는 말과 행동이 어느 누구에게 아주 많은 피해를 준다는걸 인식도 못하는 사람이라든지 말이다. 물론 책에서 꼬집은 혐오처럼 다수의 부류가 소수의 부류 전체를 막무가내로 혐오하는 것과는 조금 다를지 몰라도 어떤형태의 혐오든 혐오는 혐오니까.
어쨌든, 내가 만약 혐오하는 이들을 혐오할만해서 혐오한다고 말한다면 부류 전체를 혐오하는 사람들도 그들 나름대로 이유가 있어서 그렇다 말할 수 있을테니 결론적으로 그들과 내가 다를게 무엇일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다고 아예 혐오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자 하기에는 나는 정말 개념 없는 사람들이 무지막지하게 싫고, 늘 그래온것처럼 어느정도는 혐오하자니 혐오라는 감정이 얼마나 악한지 알아버렸고, 악한 마음을 가지며 살긴 싫지만 나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이 너무나도 싫은건 변함이 없고!!! 이 경계선에 서서 어느 한쪽에도 깃발을 확고하게 내리꽂을수가 없으니 책을 읽은 한참 후에도 생각을 정리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었다.
이건 혐오하면 안된다고 주장하면서 저건 혐오해도 괜찮다고 말하는 이중적인 사람은 되기 싫기 때문에 아무쪼록 큰 틀에서 진짜 악마같은 인간들을 제외한 웬만한 쩌리짱 무개념 사람들은 이해하며 넘어갈 수 있도록 해보아야겠다는 (지키지 못할) 작은 다짐을 이 글을 적으며 억지로 조심스럽게 해본다.
인상적인 문장들.
- 혐오와 증오는 느닷없이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되고 양성된다.
- 증오로써 증오에 맞서는 사람은 이미 자기도 따라 변하도록 허용한 셈이며, 증오하는 자가 원하는 모습에 가까워진 것이다. 증오에는 증오하는 자에게 부족한 것, 그러니까 정확한 관찰과 엄밀한 구별과 자기회의로써 대응해야 한다.
- 상대방에게 좋은 말만 하는 것은 갈등을 회피하는 것이다. 기만적인 희망은 명백히 보이는 사실, 누군가가 병에 걸렸고 스스로 자신을 파괴하고 있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보이지 않게 지워버리는 것이다.
- 방관자가 되지 않는 것에는 어느 정도의 온전한 판단력만 있으면 충분하다.
- 증오는 1. 협소한 시각 2. 무한한 존재의 가능성을 단 하나의 틀에 끼워 맞추는 것으로부터 생긴다.
- 표준에 부합하는 사람은 표준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착각한다. 다수와 비슷한 속성을 지닌 사람은 표준을 규정하는 다수와 닮았다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고 착각한다. 표준에 부합하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배제하거나 비하하는지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들은 자신이 용인되는 것을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힘을 행사하는지 감도 잡지 못한다. 하지만 인권이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또한 표준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배제되고 별시당하는 것이 어떤 기분인지 이야기할 때는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한다. 소수가 자신을 변호하려면 언제나 두려움과 수치심을 극복해야 한다. 어떤 일이든 저항하거나 반박하려면 자신의 상처를 먼저 언급해야 한다는 굴욕이 전제된다. 특히 더 고통스러운 사실은 멸시당해 느끼는 깊은 우울감은 좀처럼 겉으로 표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 부족한 상상력은 정의와 해방의 막강한 적대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