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에서 살아보기 여행처럼 시작하는 지역살이 가이드북 1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지음 / 퍼블리터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6년 겨울에 저는 프랑스 농촌에서 살고 있었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동물들 먹이주며 하루를 시작하고 자연에서 채취한 식재료로 요리하고 좋은 사람들과 자연속에서 살던 그때. 참 행복했던 거 같아요. 그리고 나서 빡빡한 학교생활, 회사생활을 거쳐 왔지만 지금도 어쩌면 대안적인 삶은 가까이에 있다는걸 알고 있기에 늘 마음 한구석은 어딘가 자연속으로 여행하듯 떠나서 살고 싶어지네요. 사실 저는 서울 촌사람이라 우리나라 다른 지역을 잘 알지 못하는데요. 남원 ? 춘향전의 남원 ? 뭔가 향토 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자연이 있을 것 같은 곳인 #자기계발 추천도서 #남원에서살아보기 라는 책이 있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책은 남원의 놀거리, 일거리, 할거리, 먹을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귀농 귀촌 저희 부모님도 생각하셨지만 어느새 20년동안 망설이시고만 계시네요. 의료시설, 편의시설은 어떨지 모르는 지역은 사실 상상이 안가니까. 사실 누구나 떠나고 싶지만 떠나려 하면 그지역에 연고가 없거나 알지못하는 이상 막막한 느낌 만 드는 지역살이 인데 다각적으로 다채로운 정보가 담겨 있어서 남원 살이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된것 같아요.




각자의사연으로 정착한 지리산의 정기가 느껴지는 남원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아름다운 남원에서의 추억이 담긴 사진들을 보니 당장이라도 남원으로 떠나고 싶어집니다. 

아름다운 자연도 좋지만 먹고사는 일또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지역살이를 하게될때 고민할 만한 귀촌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도 담겨 있어서 좋았던 책입니다.










그리고 어떤 문화 생활이 가능할까도 잘 와닿지 않았는데 책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생활이 가능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특히나 공동체 프로그램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 곳 남원인지라 더욱 끌렸네요. 지리산의 도시 남원에서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저또한 행복해 집니다. 한달만이라도 저도 남원에 가봐야겠습니다 . 남원의 매력, 남원살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할점, 한달살아보기를 위해 알아야 할것 이 꼼꼼하게 나와있는 #남원에서살아보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신 분들께 권합니다!





#자기계발, #남원에서살아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