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의 행복 - 행복해지고 싶지만 길을 몰라 헤매는 당신에게
법륜 지음, 최승미 그림 / 나무의마음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이유 없이 고단해지고 팍팍해지는 건 나뿐만은 아니겠지. 요즘은 나만 그런 건 아닐거야 라는 생각으로 하루를 대하는 시간이 늘어간다. 보이지 않는 존재에게 내 방식대로 동질감을 느낀 뒤 무색무취의 위로를 받는다.

 

시간이 흐르는 걸 잡을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허무함과 무기력함으로 인생의 여백을 채운다. 내 인생이나 잘 살 것이지, 굳이 남의 인생에 이거 놔라, 저거 놔라 오지랖 넓게 간섭하다 상처를 받는다. 뒤돌아서면 내 자신에게 할 얘기를 남에게 대신 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이러한 내가 법륜 스님의 행복에서 이 구절을 읽고나서 민낯의 나를 마주한 부끄러운 마음이 든 것이다.

 

넘어지면 넘어지는 것이 나고, 성질내면 성질내는 것이 나입니다. 그런데 나는 쉽게 넘어지거나 성질내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질내는 자기를 보는 것이 괴로운 거예요. 내가 생각으로 그려놓은 자아상을 움켜쥐고 고집하니까 현실의 내가 못마땅한 겁니다.

-p29

 

먼저 화가 나는 이유를 살펴보면 내 마음 속에 '내가 옳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잘난 내가 보기에 다른 사람이 마음에 안 들어서 화가 나는 것이지요. 이런 감정은 내면에 깊이 깔려 있어 쉽게 드러나지 않지만 가족처럼 가까운 사이에서는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부지불식간에 튀어나옵니다.

-p65

 

말로 이기는 걸 너무 좋아하지 마세요. 또 말로 지는 것을 패배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p81

 

'행복'이라는 단어가 표지 상단 가운데 떡 하니 쓰여 있길래 내면의 행복을 찾는 길이 무엇일까 하고 펼쳤건만, 나를 따끔하게 채찍질하는 구절들로 가득하다. '행복'이라는 어쩌면 추상적이고 어쩌면 구체적인 저 단어는 나를 둘러싼 사람들과 환경과 여건이 만들어내는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닌 거다. 내 손이, 내 마음이, 내 몸에 달려있는 모든 것들이 만들어내는 거네. 내가 지닌 마음가짐이 내 행복의 밭이 되는 셈인거다. 행복이라는 튼실한 열매를 맺기 위해선 밭에 자라고 있는 쓸데없는 잡초들을 뽑는 것, 그것이 중요한 작업인 거고.

 

이익을 좇는 삶이 적어도 남들보다 손해는 아닌 삶이라고 생각했고 어느 정도 내 잘난 맛에 살고 있는 게 자존감을 떨어트리지 않는 거라고 여겼는데 이게 내 삶이 이유 없이 고단하고 팍팍했던 원인 같다. 매일 잡히지 않는 존재와 경쟁하듯 긴장하며 살아야 했으니까. 근데 이 책을 읽으니 적어도 내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기준부터 없애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날 선 내 어투도, 상대에게 꽂는 날 선 내 말도 온화해지지 않을까 싶다. 무튼, 난 행복하게 살아야 하니까. 그렇게 살고 싶으니까.

 

우리가 남을 도와줄 수 있다거나 내가 남을 가르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자칫 자기과시나 욕심으로 하기가 쉽기 때문이에요. 내가 어떤 말을 해줘야 저 사람에게 위로가 될까 하는 마음도 잘 살펴보면 내 욕심입니다. 따라서 남을 돕고자 할 때는 먼저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내 경험이 있으면 그것을 들려주는 가벼운 마음이 좋습니다.

-p1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