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방이 궁금해! - 극한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명
조시 블록스 지음, 이한음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동화

#지구지키기

#교과연계

#어린이필독서

환경보호나 지구온난화 이야기를 할 때 아이들에게 꼭 이야기하는 곳이 극지방이다. 지구의 온도가 계속 높아져서 남극과 북극의 얼음이 녹아 그 곳에 살고 있는 동물들의 터전이 사라지고 있다고 말한다. 환경과 관련한 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 늘 이야기하는데, 그럴 때마다 아이들이 극지방에 호기심을 보일 때가 있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면서 환경 관련 도서와 함께 '극지방이 궁금해'를 연계해서 읽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극지방이 궁금해'는 남극과 북극의 소개와 함께 어떤 생명이 살아가는지, 기후는 어떠한지, 극지방에 처음으로 발을 딛은 탐험가는 누구였는지 등 자세한 이야기로 설명한다. 아이들은 북극과 남극에도 여름이 있어? 하며 흥미로워했다. 남극과 북극에 사는 생명들이 다르다는 것에 재미있어 했고 북극에 사는 사람들이 다양하다는 것에 호기심을 가졌다.


남극과 북극도 다른 터전처럼 다양한 생명이 살고 사람들이 모여 살며, 전통과 변화가 공존한다는 것을 한 권의 책에 상세하게 담아냈다. 그리고 마지막 챕터는 이런 극지방을 우리는 보호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끝맺는다. 극지방은 이런 모습을 하고 있고 귀중한 시간을 거쳐 자연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으니 우리 또한 극지방이, 지구가 아프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다른 어떤 책들보다 더 생생하게 와닿게 하는 책이다.


아이들의 연령과 상관 없이 한 번쯤은 꼭 아이들도 어른들도 읽어야 할 환경도서이자 초등추천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