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도 괜찮겠네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 그것도 괜찮겠네 >

 

나름 일본 소설은 읽어봤다고 얘기할 정도로 읽기는 했지만,

주로 빼어나게 자극적인 스릴러나 추리소설을 통해 일본 작가들을 알았기에

일본 젊은 층이 '가장 따뜻한 작가'로 꼽는다는 이사카 코타로, 너무 생소하다.

그런데 이 분, 영화 '골든 슬럼버'의 원작가셨네. 영화도 봤었는데.

시놉이 참 투철하게 잘쓰여진 작품이라 여운이 오래갔던 작품이지만

'따뜻한' 이미지는 아니였는데.. 미스터리 작가이고.

 

어느 미스터리 심사평에서 "지루한 작품들이 많다"라는 평에

작가로 도전해 발표하는 작품마다 독자와 평단의 호평을 받고 있다고.

어쨌든 미스터리 작가로 데뷔한 이사카 코타로가

어떻게 쿨하면서 따뜻하고, 치밀하면서 다정하고, 진지하면서 소박하다고 할까.

자체가 미스터리로 느껴지는 작가같다.

어쨌든 이 책 <그것도 괜찮겠네>는 등단 10년을 기념해

숲의 도시 센다이에서의 그의 일상과 소소한 삶에 대한 인생관이 깃든 글들이라 하니.

 

사실 이 책이 눈길을 끌었던 이유는 제목 때문이였다.

<그것도 괜찮겠네>라니.

시크하면서도 부담없이 마음의 위안을 남겨주는 말인지!!

얼마전 결단장애 세대를 위한 결정어플이 나왔다는 기사를 읽으며

전혀 모르는 타인으로부터라도 위안을 또 격려를 받고싶은

고독한 세상인가보다 하고 혼잣말을 했는데.

 

그런 일말의 기대를 가지고 읽으며 첫장부터 웃음이 났다.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는 생각.

그의 작품에 일본 젊은 층이 반응하며 끌리는 이유가 '다정다감'이라지만

이건 잡다한 신변잡기적 이야기들이고

불만투성이의 일들에 대한 투덜거림, 혼자 정리해버리기 등등

그러면서 슬며서 동의를 구하기도 하고.

대략난감한 상황들에 대한 황당한 결말의 일상사.

작가이다 보니 청탁에 대한 기억들.

밴댕이 소갈딱지라고 작가 본인이 시원하게 인정해버리니

이 책 자제가 아주 개인적인 고백톤이다.

컨셉은 얼렁뚱땅 So cool.

 

미스터리 작가의 따뜻한 글들이 어떠할지 감이 잡지못하고 읽었는데

읽고나니 그리 나쁘지도 않았던 것 같다.

다만 기억나는 얘기도 별로 없다는게 장점이고 단점인가.

"속은 고양이 이마보다 좋아도 마음은 넓게 쓰고 싶군요"라더니

귀여운 캐릭터 고양이의 넓은 이마가 인상적이였고.

 

최근 소설보다도 소설가들의 수필과 그 감성에 눈맞춰보는게 좋아졌기에

<그것도 괜찮겠네>하는 소탈하고도 솔직한 감성을 느껴보고 싶었고

작위적이게 회의적이던 일본의 몇몇 여성 작가 작품들과는 분명 다르게 읽힌다.

그런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따뜻함을 기대하는 에세이로는 낮은 점수를 줄 듯.

 

어떤 독자 서평 중 "혼자서 읽으면 좋은 책, 무엇보다 피곤하지 않은 책입니다"

완전 공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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