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4 ㅣ D현경 시리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 64 >
일본의 미스터리에 폭 빠져서는 편독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그 책들은 그 무언가가 끊을 수 없는 향을 뿜어내는 것 같다.
이 책 < 64>는 그 중에서도 검증받는 몇몇의 작가들( 미야베 미유끼, 히가시노 게이고,
우타나 쇼고 등등등) 중 요코야마 히데오의 작품이다.
(히데오의 작품은 드라마화 된 것이 대부분이다)
저자 요코야마 히데오 역시 매니아층 독자를 가진 작가로
기자출신이라서 그런지 이슈가 될만한 사회성 짙은 내용이 많은 편이다.
이 책 <64>도 아동의 실종을 다룬 책이다(아니 시작은 그러했다).
1989년(소화64년 - 제목을 여기서 따왔다) 세뱃돈을 받으러 나가 실종된 쇼코,
이 실종사건은 14년동안 미제로 남겨졌었다. 주인공 미카미에게는 가출한 딸에 대한 걱정,
인사 교통사고를 일으킨 임산부의 실명공개를 외치는 기자들과의 대치상황,
신임 경찰청장의 가식적인 행정으로 쇼코의 부모를 만나 '64'사건을 해결하겠다고 하는
3가지 일들이 맞물려있다. '64'사건에 대한 동료 고다의 메모로 인해 이 사건에 다가가면서
미카미는 사건을 해결하는 것보다 숨기려는 경찰조직의 압력과 파헤치려는 기자들의 알력에
지쳐가지만, 종국에 그의 의지를 되찾게 된다.
책의 내용은 좀 어수선하다. 여러가지 일들이 다반사적으로 일어나
미스터리 특유의 추적하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미카미를 둘러싼 집단의 내부적 외부적 갈등, 미카미의 개인 신상,
시간을 두고 사람들의 변모하는 모습들을 보면 섬찟한 느낌을 거두기가 힘들다.
그럼에도 이 일상다반사 같았던 일들을 하나의 유기적으로 엮어낸 끝에서 보여주는 것은
결국에 시작과 끝을 잇는 '아동실종'에 대한 사회적 경종보다는
인간의 욕심과 조직의 힘겨루기에 따른 인간적인 고뇌가 더 시선을 끈다.
미스터리를 가미한 사회고발소설 같은 분위기.
미스터리의 특성상 스포일러가 되면 안되는지라,
이 책의 반전을 공개하지 못함이 아쉬울 따름이지만,
요코야마 히데오의 이름값은 톡톡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