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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의 여신 백파선
이경희 지음 / 문이당 / 2013년 6월
평점 :
< 불의 여신 백파선 >
역사 속 한줄의 기록으로 캐릭터를 창출해내었던 대단한 작품들.
그 중에서도 남존여비사상의 비하를 넘어 여성으로 기록되었던 이들,
대표적인 <대장금>이 있었고 <미실>이 있었다.
이 책은 일본으로 건너간 여자 사기장의 도공 비석 하나로 재창조된 이야기이다.
이 책은 액자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구성이 솔직히 좀 어설프다는 생각이 든다.
속물적인 결혼을 택한 후 미망인이 된 나(서술자)는 위자료를 받기 위한 조건으로
일본으로 건너간 여자 사기장 백파선이 연인 다다오를 위해
혼신을 다하여 만든 막사발을 찾으러 갔다가,
결혼을 위해 밀어내었던 연인 나오키를 만나 도움을 받게 된다.
액자 속에서는 백파선과 그 남편 상근, 안나(원숙어멈), 도공들이
시게마사 영주의 회유에 속아 일본으로 삶의 터전을 옮겨간다.
일본으로 건너간 그들의 삶은 여전히 피폐하고, 핍박 속에서 고뇌하던 상근이 죽자
파선은 여女 사기장이 된다.
그녀의 가마골 식구들을 살리기 위한 고군분투는 아슬하고,
그녀를 애닳게 바라보는 사무라이 다다오의 사랑과
사기장으로의 삶 사이의 갈등은 처절하기만 하다.
(파선과 다다오의 감정 확인은 답답하기 이를 데 없지만)
좀 아쉬운 것은 장편소설이라고 하기엔 토막토막 끊어지는 내용들이고
대하소설로 쓰여지기엔 소재가 부족했나 싶은 애매함이 있다.
여인의 몸으로 금녀의 분야에서 신의 경지에 이르렀던 주인공 백파선.
전쟁의 여파로 타국까지 흘러간 그녀의 기구한 운명과 사랑, 예술에 관한
참신한 소재의 소설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