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고 싶은 엄마 자녀교육 119 - 말 안 듣는 우리 아이 응급 상황 지침서
옥소전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부터가 의미심장하다.

아이를 키우며 요즘같아선 정말 울고싶을 때가 많다.

시중에 너무나도 많은 육아서적들이 나와있고, 자녀교육은 이렇게 해야한다!

말들을 많이 하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게 바로 내 아이 이기때문이리라~

이 책을 통해서 나의 자녀교육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점검해 봐야할 때인 것 같다.

그리고, 다시한번 더 나를 다잡아야할 것 같다.

나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더 바르게 자랄 수만 있다면~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잠언 22장 6절

 

<제 1부 우리 아이에게 좋은 씨앗 뿌리기>

 이 부분에서 가장 나에게 와 닿았던 부분이 있다.

"버럭버럭 소리 지르고 윽박지르며 다그치는 부모, 이때 우리 아이들은 어리기 때문에 반항할 힘이 없어 부모가 자기에게 화내는 것이 억울하고 못마땅해도 말 한마디 못하고 고스란히 참아야 한다는 사실을 부모들은 알아야 한다."

나는 정말 성격이 조용조용하고, 결혼하기 전만해도 소리를 질러서

화를 내 본적이 한번도 없었다.

그런데, 아이가 커 갈수록 내가 점점 변하고 있었다.

아이가 조금만 잘못해도 그것을 참지 못하고,

아이에게 화를 내고 있는 나를 볼때마다

내가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아이를 정말 나의 소유물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할 것 같다.

부모에게 인격을 존중받으며 자란 아이는 더 나아가 마음에 사랑과 믿음이 쌓여 남을 배려하며 인격과 덕을 고루 갖춘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제 2부 학교 보내기 전에 명품아이 만들기>

 가장 기억에 남는 말~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이해시키고 타이르면서 지도하면 어릴 때 잘못된 습관들을 버리고, 자신의 행동을 책임져 훌륭한 인재들로 성장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가슴이 너무 아팠다.

그동안 내가 우리 아이를 얼마나 잘못된 방법으로 대해왔으며, 우리 아이 마음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남겼을지 생각하니...

나의 잘못된 사랑의 편견때문에...

 사랑하는 내 아이가 상처받고, 자심감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사실,

바로 내가 내 아이를 주눅들게 하고 있다는 사실.

그 사실을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를 이해시키며 너그러운 마음으로 감싸 안고

아이가 받은 상처를 치료해줘야겠다.

 

<제 3부 똑똑한 우리 아이 훌륭한 인재로 키우는 법>

 어릴때부터 말하기 형성이 우선적으로 잘 되어야 한다고 한다.

발표력이 부족한 경우는 대체적으로 부모의 책임이 크단다.

이 책의 저자는 아이가 어릴 때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품인 것을 알고

먼저 변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화를 참아가며 가르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인내하고 절제하는 데 일 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단다.

"우리도 실수할 때가 있듯이 아이의 실수를 이해해주고, 인내하며 노력하며

어디에서나, 누구 앞에서나 당당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며 살아가는

우리의 아이들이 되도록 힘을 실어줍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나 자신을 돌아보고,

이제는 정말 내가 달라져야겠다는 마음에 결단을 하게 되었다.

조그만 일에도 참지 못하고, 내 기분에 따라 아이를 대하고,

이렇게 했던 내 모습들이 막 떠올라 아이에게 너무 미안하다.

그동안 얼마나 많이 힘들었을까?

나를 얼마나 원망했을까?

지금부터라도 우리 아이를 진심으로 대해야겠다.

참고 또 참고, 내 아이를 위해서~

나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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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엄마는 슈퍼맨 내인생의책 그림책 8
안젤라 맥올리스터 지음, 알렉스 T. 스미스 그림, 김현좌 옮김 / 내인생의책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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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를 응원하고 엄마의 사랑을 확인시켜주는 그림책!

-우리 엄마는 슈퍼맨!

"우리 엄마는 슈퍼맨" 책 제목만 봐도 참 재밌고, 괜히 내가 슈퍼맨이 된듯한 느낌이 들어서 참 좋다.

이 책을 신청해놓고 어서 오기만을 눈 빠지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글쎄, 내가 얼마전에 이사했다는 사실이 그때서야 생각이 나는거다.

주소를 예전주소로 해 놓은 거다. 이를 어쩌나???

책이 미니북이다보니 택배로 올 것 같지않다는 불길한 예감이 들고...

그냥 이 책을 포기해야하나?? 정말 꼭 읽고싶었는데.. 벌써 반송되었으면 어떡하나? 머릿속이 복잡했다.

그래서, 그냥 있는 것보다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 옛날 살던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전화해서 이 책이 곧 올텐데,

찾으러 갈테니 좀 챙겨달라고 부탁드렸다.

다행히 내가 전화했을때 책이 도착한 모양이다.

ㅎㅎ~ 넘 기쁘다.

그냥 받게 되었으면 덜 소중했을지도 모를텐데,, 이런 일을 겪고 이 책을 받아서인지....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미니북이라 작을꺼라고는 예상했는데, 진짜 쪼끄만하다. 손바닥만하네^^

울 아들은 책 제목만 읽어줬는데도 벌써부터 웃기 시작한다.

 

 

엄마는 초능력자?

 

 

 2층에서 보라색 바다괴물과 싸우는데, 마일로! 욕조에서는 앉아야지!

엄마는 어떻게 알았을까?

산속동굴에서 마법수프를 끓이는데, 마일로! 마당에서 냄비를 가지고 놀면 안돼!

엄마는 어떻게 알았을까?

불을 내뿜는 용을 물리치고 있는데, 마일로! 침대에서 뛰지마!

엄마는 어떻게 알았을까?

 

 엄마는 보지 않고도 아이들이 뭘 하는지 척척 알아맞힌다. 《우리 엄마는 슈퍼맨》의 주인공 마일로는 엄마가 뭐든지 꿰뚫어보는 엑스레이 눈을 가진 게 아닌가 의심한다. 그래서 마일로는 엄마가 진짜 슈퍼맨인지 시험해 보려고 옷장 속에 숨는다. 외출해서 돌아온 엄마가 곧장 옷장 문을 연다면, 엄마는 틀림없는 슈퍼맨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엄마는 마일로를 찾아내지 못한다. 그 시간에 엄마는 옆집 할머니를 도와주고 있었다. 마일로는 퍽 실망하는데, 옷 속에 숨긴 과자 봉지를 엄마가 또 알아맞히는 일이 벌어진다. 마일로는 엄마 뒤에 눈이 있다고 믿는다.

▶ 인상적인 부분

마일로에겐 사랑하는 엄마가 있어.

 

마일로의 엄마는 다른 엄마들하고 똑같아.


가끔 속을 꿰뚫어본다는 걸 빼면 말이야.


“정말 이상해. 우리 엄마는 내가 뭘 하는지 다 알고 있어.”

마일로가 친구 롤라에게 말했어.

“우리 엄마는 엑스레이 눈을 가진 게 틀림없어. 슈퍼맨처럼 말이야.”

 

 

▶ 마치며

울 아들에게 재미나게 이 책을 다 읽어주고나서 물었다.

"지원아~ 지원이 엄마도 슈퍼맨이야? 라고!

난 당연히 우리 아들도 "네, 엄마도 슈퍼맨이에요"라고 대답하길 기대했는데...

우리 아들은 아니란다.

왜냐고 물었더니?

"엄마는 뒤에 눈이 안 달렸잖아요!" ㅎㅎ~~

그리고, 울 둘째아들은 서툰발음으로..

"엄마,, 엄마 슈퍼맨이야?"그런다..

 

나도 우리 아들에게 슈퍼맨같은 엄마가 되고 싶다.

우리 아들의 마음을 읽어주고, 헤아려주는...

배려깊은 슈퍼맨엄마 말이다~

이 책은 엄마로써 참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아이들도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 엄마도 나를 사랑하고, 내가 뭘 하는지 다 알아~~라고 아마 생각할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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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zza Faces (책 + CD 1장) Brain Bank GK Science Studies 11
Amy Algie 지음 / Weldon Owen Education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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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뱅크는 교재, 워크북, CD,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울 지원이는 그 중에서 워크북을 젤로 좋아하지요. 스티커 붙이는 것, 줄 긋는 것 ~ 등...

지원이가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이번 주제는  Pizza Face ~

피자를 만들어보며 피자에 눈, 코, 입도 그려보면서 아주 재미나게 영어와 접할 수 있게끔 교재를 만들어주어서 참 좋았답니다.

일단 교재와 워크북을 하기전에 CD를 들려주어요.

그리고, 교재를 한번 쭈욱 훑어보지요.

다음으로, 교재를 보면서 워크북을 하도록 옆에서 조금씩 도와주어요.

워크북 맨 앞페이지에서는 먼저 교재내용에 들어가기전에 하기에 아주 좋은 내용이었어요.

음식을 찾아서 동그라미 하는 거지요.

울 지원이 아주 잘 찾아주네요~~ 지원이가 좋아하는 색깔로 동그라미~

 

 

두번째는, What do you like?

지원이는 무얼 좋아해? 라고 물으면서..

워크북에 있는 것들을 차례대로 불러주었어요.

Do you like corn?  Do you like tomato?  Do you like onion? 이런식으로~ 쭈욱 물었는데..

울 지원이 다 좋아한다며 다 동그라미네요~~ㅎㅎ

다음엔 줄긋기!

왼쪽편에 있는 문장은 제가 읽어주었어요. keyword를 강조하면서 ~~

그리고, 지원이에게 찾아서 줄 그어보라고 했답니다.

주요단어를 학습하기에 좋은 활동이었어요.

 

 

그리고, 교재를 확인하며 피자만드는 방법을 순서대로 붙이는 활동을 했답니다.

아직은 울 지원이에게 순서대로~ 한다는 게 조금은 어려울 수 도 있었지만,,

제가 차례대로 교재에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읽어주면 스티커를 보고 찾아서 붙이는 건 가능했답니다.

마지막 엑티비티에서는 Emotions에 대한 것이었어요.

얼굴에 표정을 그려주는 것이었는데, happy. sad, angry, funny~ 네가지였답니다.

제가 happy~ 행복한 얼굴~~, sad..슬픈얼굴~ 이렇게 얘기해주었는데..

아직 울 지원이.. 표정을 제대로 그리는 건 어려웠어요.

그래도 울 지원이가 그린 눈, 코, 입~ 넘 이쁘지요??ㅎㅎ

 

 

워크북 맨 뒷장에는 단어카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아주 유용했답니다.

오려서 코팅해줬더니 울 지원이 아주 재미있게 가지고 노네요.

사진이랑 단어랑 맞추기 놀이를 해도 좋구요~

교재보면서 문장맞추기 놀이를 해도 좋아요~

브레인뱅크~ 교재구성이며 활용도가 높아 저는 만족한답니다.

울지원이와 재미나게 활용한 것 부족하지만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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