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김소영의 초등 책읽기 교실,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의 김소영 작가님께서
    이번에는 반갑게도 어린이와 함께 책 읽기를 즐겁게 해나갈 수
    있는 <김소영의 초등 책읽기 교실>라는 책을 출간하셨어요.
    이 책은 2019년 출간된 <말하기 독서법>의 개정판으로
    변화된 독서환경을 반영하였다고 해요.

    실제 독서교실 선생님으로서 어린이들과 함께 하며
    쌓은 노하우들이 알차게 담겨있는데요,
    독서 방법뿐 아니라 어린이를 향한 다정함이 그대로
    전해지는 글에, 책을 읽는 내내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초등은 물론이고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함께 수업한 책들을 영역마다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아이들과
    실제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이야기해주셔서 더 와닿았어요.

    🔖p.16
    아이의 책이 아니라 어른 책 중에서 최근 읽은 것을 하나 골라
    독서 기록이나 독후감을 연필로 적어보세요.
    짐작만 해보지 말고 실제로 해봐야 합니다.
    그것을 ‘윗사람’이 검사한다는 사실도 잊으면 안 됩니다.
    어른보다 글쓰기 경험이 적은 어린이들이 마주하는 상황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아차 싶었던 부분.
    어른인 저부터도 책을 읽고 정리하는 것이 참 쉽지 않은데
    아이들에게는 너무 쉽게 생각하고 권유했던 것 같아 반성했어요.(아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게끔 하는 이런 부분이 참 좋았습니다)

    김소영 작가님은 어린이들이 책읽기의 즐거움을 찾고
    스스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며 책 읽는 능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말하기 독서법’을 강조해요.
    그리고 말하기를 토대로 글쓰기의 힘 또한 키워갈 수 있도록
    세세히 제시해줍니다.

    전체적으로는 그림책, 동시, 동화, 지식책 등 책의 갈래에 따라
    각각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함께 해보고 싶은 재미난 활동들이 많았습니다.

    💡그림책 감상법/ 심상,비유,상징을 찾아가며 동시 읽기/ 이야기 산, 인물, 배경을 살피며 동화 읽기/ 지식책은 특히 작가소개와 차례 눈여겨보기, 관심연계로 분야 넓혀가기/ 국어사전 활용법/어휘력 늘리기 훈련/ 새로이 알게 된 것들은 꼭 말하고 쓰며 직접 사용해보기/ 다 쓴 글은 꼭 다시 한번 읽어보는 습관 등

    소개해주신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아이와 마주하며
    대화나누고 더 즐거운 독서 시간을 만들어가고 싶어졌습니다.
    아이가 읽고 말하고 쓰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도록
    늘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곁에서 이끌어주는 어른이 되자
    다짐해봅니다.

    💌
    유익함에 따듯함까지 더해진 독서교육책,만들어주시고 읽어볼 수 있게 해주신 김소영 작가님과 다산북스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p.21 어린이 독서 교육의 목표는 책을 좋아하는 마음을 기르고, 목적에 맞게 평가하는 능력을 익힘으로써 평생 독자로서 살아갈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p.32 말하기를 통해 자기 생각을 알아가는 것은 곧 관점을 세우는 것입니다.

    🔖p.46 어른이 그림책을 읽어주면 어린이는 마음 놓고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p.53 책을 읽으면서 대화를 나누는 이유는 생각하면서 책 읽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p.91
    시를 읽는 더 좋은 방법은 암송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린이들에게 “시를 외우면 시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언제든 꺼내볼 수 있는 예술 작품이 생기는 것이니까요.

    🔖p.101
    좋은 시는 뜬구름 잡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고르고 고른 말로 의미 있는 순간을, 삶의 한 조각을 그려냅니다.

    🔖p.133 어른은 더 많이 읽었고, 더 많이 겪었고, 더 많이 생각한 사람입니다.어린이가 서툴다는 것은 경험이 적다는 것이지 능력이 없다는 뜻이 아니지요. 어린이를 채근해서도, 얕잡아 보아서도 안됩니다.

    🔖p.174 책을 비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잘못을 지적하는 게 아니라 ‘자기 생각’을 가지고 읽는 것, 또는 책에서 만난 작가의 생각에 비추어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p.204 어린이의 관심은 교과서 바깥에 더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가 살아가는 세상도 교과서 바깥입니다. 보고 듣고 경험하면서 만나는 관심거리들을 책과 연결하고, 거꾸로 책을 통해 세상을 만나게 해주세요.

    🔖p.282 좋은 어린이책은 문학적으로든 지적으로든 진실을 담고 있습니다. 마음의 울림은 거기서 시작됩니다. 책을 펼치고 덮을 때까지 하나의 완결된 세계를 만나는 충만함이 있습니다.

    수정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