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기도 - 의무를 지나 기쁨에 이르는 길 찾기
팀 켈러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 켈러의 기도

 

찬양, 고백, 감사, 간구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형태의 기도는 신령한 경험일 뿐 아니라 실천적인 관습이기도 하다.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며 경외감에 사로잡히고, 거룩한 은혜 가운데 친밀한 관계를 의식하고, 씨름하며 주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모두가 하나님의 임재라는 영적인 현실로 이끄는 요소들이다. 기도할 때마다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 인생길을 마칠 때까지 드려야 할 기도의 주요소라는 점만큼은 분명하다.

-팀 켈러의 기도 중에서

 

팀 켈러의 기도이 책은 기도에 관한 정의가 아니라 기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목차를 보면 크게 5개의 큰 파트로 구분됩니다. (1 바른 기도를 꿈꾸다. 2 기도를 분별하다. 3 기도를 배우다. 4 기도의 깊이를 더하다. 5 이렇게 기도하라)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라

하나님과 연합하고 영광을 즐거워하라

-팀 켈러의 기도 중에서

 

팀 켈러의 기도에는 여러 기도의 방법들이 나와 있으며 특히, 신앙의 거장들 어거스틴과, 루터, 칼뱅의 기도의 원칙들에 대해서 잘 정리 되어 있으며 또한 습관적인 기도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찬양이 먼저다

기도하려면 먼저 하나님을 충분히 생각하라

-팀 켈러의 기도 중에서

 

한번 읽고 끝나는 책이라기보다는 계속적으로, 또한 기도가 막혔을 때 다시 한번 읽어 주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예수님을 묵상하라. 그분은 스스로 하나님에 대한 묵상이 되신다.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주님을 바라보라. 우리를 보며 노래하시는 주님을 주목하라(3:17) 거기서 눈길을 떼지 않으면 하나님은 친히 기쁨이 되어 주시며 그분의 법 또한 기쁨이 된다. 우리는 물가에 심은 나무처럼 청청해진다. 시절을 좇아 열매를 맺고 삶의 가뭄을 만나더라도 잎이 마르지 않을 것이다.

-팀 켈러의 기도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