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적의존 - 하늘의 모든 좋은 것을 받는 삶 김길 목사의 제자도 시리즈 4
김길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적의존
김길목사님의 책이 여러 권 나왔는데 이제야 처음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왜 많은 사람들이 김길목사님의 책을 읽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김길목사님의 글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적이 뚜렷하며 명확합니다. 그리고 예화나 성경구절들이 글의 뜻을 알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책을 읽을 때 저자가 책을 쓴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항상 제일 앞에 있는 저자의 글(프롤로그)을 읽는데 전적의존은 친절하게도 저자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책을 썼는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회개’입니다.
“왜 깊은 회개를 하지 않을까?” 습관적인 회개와 아버지의 마음을 알지 못하고 하는 회개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이 글을 시작되었다.…… “어떻게 회개를 해야 하는가” 책망으로 회개가 일어나지만 어쨌든 그 속에는 간절한 사랑이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회개를 할 것인가” 어떻게 회개해야 하고,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전적의존」프롤로그 중에서.
위의 프롤로그에서 보듯이 책의 목차를 보면 크게 3개의 주제와 7개 소 주제 그리고 그 안에 더 작은 이야기 들이 있습니다. 글은 우선 자신의 죄를 깨닫고 뒤돌아보게 하며 다음으로 회개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개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힘들며 우리는 올바른 회개의 방법을 잘 모릅니다. 그리고 정말 내가 회개를 한 건지 확신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책은 회개하는 방법(?) 어떠한 마음으로, 어떠한 자세로 회개해야 하는지 그리고 회개한 자의 모습과 자세 그리고 그들의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찌 보면 그 모든 것이 ‘전적의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아닌 하나님을 의존함으로 내 죄를 알게 되고 그럼으로 하나님을 의존함으로 회개 하게 되고, 그리고 회개함으로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존하며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되고…….

이 시대가 많이 악하다고 합니다. 악한 이유는 우리는 혼자 살아 갈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혼자 살아가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정신이, 그리고 영혼이 피폐해져 갑니다. 또한 엉뚱한 것을 의존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길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의존하며 살아가겠다고 하지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못한 체 자신의 필요를 채우는 수단으로 사용하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 시대는 약해지고 또한 악해집니다.
그럼으로 ‘전적의존’는 악해져 가는 이 시대에 답을 주는 책입니다. 왜 악해져 가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그 악함에서 해어나 올수 있는지 그리고 해어나 온 후 다시 빠지지 않토록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