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평을 쓸 책은 한수운 작가님의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라는 책이다. 출판사는 아이템하우스이다.

​“시대의 가대한 벽 앞에 내지르는 절망의 일성이었고,때로는 시대의 험난한 벽을 넘어 역사의 변곡점을 낳았던 위대한 환희의 말 한마디!”


이 책의 목차이다.

📚고대사의 결정적 한마디
소크라테스의 인간선언/소크라테스의 변론/소크라테스의 죽음/피타고라스의 규율/히포크라테스 선서/알렉산더의 동방 정벌/알렉산더와 아펠레스/알렉산더와 디오게네스/알렉산더의 사냥개/디오게네스의 가래침/디오게네스의 등불/아리스토텔레스의 본능/다모클레스의 칼/붓다의 큰 울림/공자의 생애와 어록/아쇼카 대왕의 정법/사기를 남긴 사마천/피로스의 승리/아르키메데스의 원리/한니발, 알프스를 넘다/스키피오의 절제/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결단/카이사르의 암살/키케로의 철인정치/클레오파트라의 향연

📚중세사의 결정적 한마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복음/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승인/히파티아의 순교/샤를마뉴 대제의 중세 유럽 부흥/칭기스 칸의 대제국/단테와 베아트리체/성녀 잔 다르크/콜럼버스의 신대륙 개척/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전방위 르네상스 예술/미켈란젤로의 피에타/마키아벨리의 군주론/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전국 제패/엘리자베스 여왕의 영국절대주의 전성기/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갈릴레오의 종교재판

📚근대사의 결정적 한마디
근대철학의 창조자 데카르트/스피노자의 자유사상/파스칼의 《팡세》/아이작 뉴턴의 만유인력/모차르트의 천재적 음악세계/마리 앙투아네트의 진실/제국의 황제가 된 나폴레옹/애덤 스미스의 국부론/베토벤의 불후의 명곡/괴테의 고전주의 문학세계/조지 워싱턴의 독립 전쟁/찰스 다윈의 진화론/링컨의 노예 해방/칼 마르크스의 자본론/망치를 든 철학자 니체/철혈 재상 비스마르크/그림에 미친 영혼, 고흐

📚현대사의 결정적 한마디
윈스턴 처칠의 위기 극복/발명왕 에디슨/라이트 형제의 비행/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운동


이 책은 세계사 스토리텔링 책이다. 세계사의 핵심인물들의 삶과 명언들을 책 한 권으로 간추려서 볼 수 있다. 무려 57명의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목차에서 보다시피 아주 유명한 위인들이 많이 나온다. 소크라테스부터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차르트, 마리 앙투아네트, 데카르트, 니체, 간디 등등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역사적 인물들이다. 이 인물들을 책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다니! 설레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이렇게 그림 자료들이 사진으로 많이 수록되어 있는게 참 좋았다. 이해도 잘 될 뿐만 아니라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책의 재질부터 두께까지 아주 마음에 드는 책이다. 소장가치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많은 인물들 속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랑할 수 밖에 없는 고흐를 소개 해 볼까 한다. 후기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가 바로 빈센트 반 고흐! 그는 생전에 화가로써 성공하지 못하고, 사후에 인정 받은 화가로 유명하다. 사실 고흐의 인생을 곱씹어보자면 너무 가슴이 아프다. 생전에 판 그림은 단 한 장뿐이니... 게다가 정신질환을 앓고 비극적인 인생을 산 대표적인 인물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는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나는 다시 일어날 것이다. 깊은 절망 속에서 던져두었던 연필을 다시 쥐고 계속 그림을 그릴 것이다.”라는 말과 “대단한 업적은 충동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작은 일들이 모여 점점 이뤄지는 것이다.” 등 아주 멋진 말들을 남긴 인물이기도 하다.


그 다음으로는 마하트마 간디! 인도 민족해방운동의 지도자이다. 영국으로부터 인도를 독립시키고 비폭력운동으로 현대사상가의 큰 획을 그었다. 간디 또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간디는 영국의 식민통치에 반대하는 독립운동을 이끈 위대한 독립운동가였다. 폭력적으로 대항하는 독립운동이 아닌, 비폭력운동으로 유명한 독립운동가이다. 그가 남긴 말 중에 “폭력으로 얻은 승리는 패배한 것과 같다. 왜냐하면 그것은 일시적이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참 인상 깊다. 간디는 독립운동을 이끌면서 세상은 생각하는 대로 되는 법이라고 예를 들며 우리는 인류에 대해 신뢰하는 마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며 간디에 대해서 다시 상기시켜보니, 역시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네가 옳았다면 화낼 이유가 없고, 네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면 화낼 자격이 없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아무래도 역사적 인물들의 명언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책의 제목대로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나의 삶에 대해서 돌이켜볼 수 있다. 나의 행동과 나의 사상에 대해서.. 참 좋은 책이다. 남녀노소 나이불문 많은 분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추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