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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 코스모스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사촌언니의 손에 이끌려 난생 처음 찾아갔던 어느 소극장에서의 연극 한 편은,
그후로 연기와 극에 대한 깊은 호기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었다.
배우가 되어 타인의 삶을 옷처럼 걸치고, 새로운 세상에서 새생명을 얻어 잠시 살아본다는 것은
한 번뿐인 인생의 아쉬움에 대한 기막힌 보상이다.
그런 유혹에 잠시 빠져들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학창시절에 연기를 해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품었었지만,
열정을 실천에 옮기는 것 또한 인연인 것인지 생각만으로 흘려보내고 말았다.
이 소설은 그런 어린시절의 충동을 추억하게 해주는 재미가 있었다.
마치 연기를 시작하려는 '내가'되어 잠시 주인공의 삶을 살아보는 것처럼 설레고 들뜨는 기분이었다.
그런 짜릿한 전율은 주인공 아스카에게서 받은 것이다.
연기에 문외한인 대학생 아스카의 천재적인 연기력은 대리만족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정말 천재적인 연기력이라는 것이 있을까?
가끔 TV에서 '천재적 아역배우'라는 어린이들의 '신들린' 몸짓을 보면
마치 '신들린'것처럼 생각되어 오싹함을 느꼈었는데, 그것이 타고나는 것인가?
아스카는 '타고난' 연기자였다. 연기가 남의 인생을 흉내내는 것이라면 과연 아스카는 뛰어났다.
또 한명의 '천재적' 아역배우 출신의 연기자 교코는 이제 자신의 연기에 대해 고뇌한다.
'배우는 인간이야. 배우는 인간을 연기하는 거야......
인간의 추잡함과 숭고함과 모순을 포함한 부분이라고.
그런게 없는 배우가 인간을 연기해 봤자 무슨 재미가 있겠나?'
연출자의 이 말처럼, 교코는 알을 깨고 나온다.
완벽하게 연기해내는 기계가 아닌 생각하고, 아파하고, 고민하는 인간으로써 진정한 연기를 보여주게 된다.
그리고, 이 천재적인 두 여자의 운명같은 만남인 오디션이 열린다.
빠른 호흡으로 책장을 넘기며 어떤 연기들을 보여줄지 마음이 급해진다.
자세하고 생동감 넘치는 오디션 현장의 묘사는 연극에 대한 작가의 사랑을 느낄수 있었다.
누가 오디션의 최종 합격자가 될지 마지막까지 반신반의하며 따라가게 된다.
한 편의 연극이 무대에 올려지기까지의 초조한 뒷모습을 지켜본듯하다.
이제 그 연극의 막이 오르기만을 기다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