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놀 청소년문학 28
바바라 오코너 지음, 신선해 옮김 / 다산책방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갑작스런 아빠의 가출로 집을 잃게 되고 자동차에서 생활하게 된 최악의 상황에서 사춘기 소녀 조지나는 엄마를 돕기위해 돈을 마련할 궁리를 한다.

기발하면서도 완벽한 방법, 바로 개를 훔친 후에 주인이 현상금을 내걸기 기다렸다가 돈을 받고 훔친 개를 돌려주는 것이다.

이보다 더 처참할 수 없는 환경을 이겨내기 위한 모녀의 모습은 엉뚱하고 사랑스럽기까지 하다.

 

청승을 떨며 눈물샘을 자극하면 어쩌나 걱정했던 내 예상과는 달리 첫 장부터 쏟아지는 솔직하고 거침없는 모녀의 모습에 마음이 놓였다.

이제 울려서 주목 받는 성장소설은 식상한 감이 있지 않을까? 이야기를 억지로 쥐어짜지도 않았고, 극적인 장치를 굳이 심어 놓지도 않은것이 자연스러우며 편안했다. 곤경에 처한 절박하고 안쓰러운 상황이지만 마주하며 읽기에 고통스럽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책을 덮을 수 없었다. 주인공 소녀의 행동에 살며시 동참하다보니 어느새 나도 공범자가 되어있었다.

내가 겪었던 성장기도 그랬던 것 같다. 제 딴에는 깊이 생각하고 결정내린 일이 알고보니 큰 잘못이고, 그래서 잔뜩 겁을 먹고 혼날 것을 걱정하고 불안해 했지만 생각보다 싱겁게 일이 마무리 되어지기도 했던 것처럼, 인생은 그렇게 극단적이고, 소설적인 굴곡이 없는 경우가 많지 않을런지.

그래서, 더 현실적으로 와닿고 잔잔하게 미소짓게 되는거다.

이 소설이 그랬다. 

요란하지도 자극적이지도 않지만 내내 마음 속에 따뜻한 여운이 남았다. 

 

 

 이 책에선 어른과 아이로 이분 될 수 있는 성장소설들의 등장인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른의 모습이 아니라 신선했다. 좀 다른 인물이 나온다.

담임선생님은 주인공 조지나의 처지를 알게 된 것인지 굳이 묻진 않았지만 아이가 상처 받지 않도록 나름대로 배려해 주는 모습에 내가 다 고마웠다.

무키아저씨는 어쩌면 사회 부적응자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사회를 조용히 보듬고 어루만지는 따듯한 인물이다. 조지나의 잘못을 알면서도 애써 가르치려 들지 않고 아이 스스로 옳은 결정을 내리도록 조금 떨어져서 지켜봐 주는 눈빛에  마음이 찡했다. 그러면서도 결코 나 몰라라식의 무관심이 아닌 자세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카멜라아줌마는 조지나의 계획을 알게 되었지만 혼내거나 내치지 않는다. 훈계도 원망도 하지 않은 아줌마의 마음 씀씀이가 조지나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성장하도록 도와줄 것이라 믿다.

현실에 굴하지도, 슬퍼서 맥 놓고 울기만 하지도, 수퍼우먼처럼 척척 잘 해내지도 않는, 평범하지만 책임감있는 엄마의 모습이 가장 현실감 있었다. 그래서 이 소설이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것 같다.

조지나의 그러한 상황에서 그 나이의 소녀가 할 수 있는 기발하지만 위험한 행동들이 또한 억지스럽지 않았다. 

갈등하고 죄의식에 아파하며 옳은 결정을 내리는 조지나에게서 아이들과 어른 모두가 느끼는 바가 있지 않을까.

같은 출판사의 성장소설인 [미안해, 스이카]에선 내내 아이들의 마음을 외면하는 듯한 어른들의 모습에 마음이 아팠다.

그러면서, 이제 어른이 된 내 자신을 반성하고 가다듬게 되었다.

 

당연히 잘못과 실수를 하며 자라는 아이들을 따뜻하고 여유있는 시선으로 사랑을 담아 지켜봐주는 어른들의 캐릭터가 아주 인상적이었다. 

내가 배워야 할 부분이고 모든 어른이 갖춰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내 아이만을 나 혼자 키우는 세상이 아니기에...

세상 모든 아이가 내 아이라는 마음으로 어른들이 변했으면 한다.

그런 마음을 잘 표현해준 작품을 만나 훈훈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