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유리창 법칙 -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비즈니스의 허점
마이클 레빈 지음, 이영숙.김민주 옮김 / 흐름출판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깨진 유리창 법칙"을 우리 속담으로 하면
 "큰 방죽이 개미구멍에 무너진다"정도가 되지 않을까?
개미구멍처럼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때문에
결국 커다란 방죽이 다 무너지고 만다.

책을 읽으며 공감을 많이 했다.
집에서 치킨을 시켜먹을 때도,
사실은 별 거 아닌 사소한 것 때문에 기분이 상해서
다시 그 치킨집을 찾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

아무리 광고를 열심히 해도,
직접 마주했을 때 안좋은 인상을 안겨주면 결국 마이너스가 된다.

세상에 수많은 기업들, 그 중에 비슷한 수준을 가진 동종 기업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그 중에 승승장구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사람들에게 기억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지는 기업들도 있다.

여러가지 많은 이유를 찾을 수 있겠지만,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도 큰 이유중의 한 가지일 것이다.

이 책은 깨진 유리창을 찾기 위해 거의 강박적이라고 할 정도로 메달려야 한다고 말한다.
깨진 유리창이라는 것이 내부에 있는 사람에게는 워낙 자연스러워져서
도통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다.
강박적으로 그것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발견했을때는 강박적으로 그것을 고치려 해야 한다.

깨진 유리창을 고치는 것이 사실은 참 고단하다.
그냥 내버려둬도 아무 일 없는데(적어도 겉으로 보기에는)
그것을 고치려면 수고해야 하고 힘이 든다.
조직 내부에는 현실에 안주하려고 하는 강한 반발이 있을 것이다.
그 반발에 순응하지 않고 깨진 유리창을 수리하는 것이 곧 혁신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그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아주 다양하다.
큰 기업체, 회사뿐 아니라 식당과 같은 자영업자들에게도 유익하다.
또 개인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것이 있다.
누구나 한 번쯤 읽어봐야 할 필요가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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