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물 따라 공간 따라 역사 문화 산책 - 신병주 교수의
신병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5월
평점 :
역사는 단순히 책 속의 글자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역사적 장소에 직접 찾아가면 그곳에서 벌어졌던 사건들을 상상해보고, 주변 풍경까지 둘러보며, 역사를 훨씬 풍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신병주 교수님의 <인물따라 공간따라 역사문화산책>은 바로 그런 경험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북입니다. KBS 역사저널 그날 등 다양한 방송을 통해 대중에게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온 신병주 교수는 이 책에서 조선시대의 주요 역사적 장소들을 인물과 공간이라는 두가지 키워들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평소 다른 역사책에서는 잘 다루지 않던 숨겨진 장소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1부에서는 비중이 높은 경복궁이나 창덕궁만큼 창경궁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인상깊었고, 2부와 3부에서는 왕이 태어난 잠저나 칠궁, 왕릉처럼 궁궐 밖의 왕실 관련 장소들이 소개되어 흥미로웠습니다. 경상도는 서원 이야기, 전라도는 유배지 이야기처럼 지역별로 특색 있는 역사적 장소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역사적 장소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읽는 내내 지루할 틈이 없고, 이 책을 들고 직접 역사적 현장에 가보면, 책속의 지식과 현장의 생생함이 결합되어 더욱 풍부하고 의미있는 역사학습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에 흥미를 느끼고 직접 체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