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기심의 뇌과학 - 50세부터 시작하는 두뇌 저속노화 솔루션 ㅣ 쓸모 많은 뇌과학 9
가토 토시노리 지음, 전화윤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5월
평점 :
나이가 들수록 뇌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1만명의 뇌를 분석한 세계적인 뇌 과학자 가토 도시노리는 <호기심의 뇌과학>에서 뇌기능 저하의 핵심 원인이 단순한 노화가 아닌 호기심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자극과 흥미로운 감정이야말로 뇌의 회로망을 다시 확장시키고 노화된 회로를 되살린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나이에 뭘 하겠어라며 체념하는 대신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하는 삶을 가지라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중년 이후에도 뇌를 성장시키고 되살리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는데요. 특히 8개의 뇌섹터를 일상 속 호기심활동으로 자극하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서 '하고 싶은 일이 없으면 나이 들어 치매에 걸린다'는 구절이 마치 저에게 하는 이야기처럼 느껴져 큰 충격을 받았는데요. 평소 특별히 재밌는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고 생각했던 저에게 이 책은 중요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네요.
또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호기심의 강도가 무뎌진다는 저자의 지적도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쉴 새없이 쏟아지는 정보에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능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말인데요. 이 점은 요즘 SNS나 유튜브를 보면서 제가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 책은 나이와 상관없이 뇌를 젊게 유지하고 활기찬 삶을 살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필독서입니다. 특히 40대 이후 뇌 건강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거나, 삶의 활력을 되찾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호기심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통해 뇌의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